[알아봅시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노재웅기자 ┗

[알아봅시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 노재웅 기자 ripbird@ ] | 2015-12-17 18:20
오늘은 어떤 주행모드로 달려볼까?
'에코·노멀·스포츠' 세 가지 모드
간단히 버튼만 누르면 변경 가능
운전자 성향·도로 상황따라 선택


[알아봅시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버튼




자동차가 달리는 도로는 다양한 주행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다양한 주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때론 같은 주행환경이라도 상황에 따라서 운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동차는 다양한 도로를 다양한 사람들이 운전하기 때문에 한가지 주행모드로는 모두를 만족하게 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에 최근 대부분 업체는 다양한 주행모드를 적용한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엔진, 변속기를 통합적으로 제어해 주행모드 별로 요구하는 특성을 구현합니다. 보통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은 '에코·노멀·스포츠' 세 가지 주행모드로 이뤄져 있습니다. 세 가지 주행모드는 필요에 따라서 간단히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친환경 경제 운전에 최적화한 에코모드는 연비 운전에 유리합니다. 에코는 차량의 엔진 및 변속기 제어로 연비를 향상하는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빠른 변속을 통해 기어 단수를 높여 낮은 rpm을 유지해 연료 효율을 높입니다.

에코모드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으로 별도로 장착하기도 합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속 시 엔진 토크 상승을 제한합니다. 또 연료 분사 시점을 원활하게 앞당기고, 최고속도를 140㎞/h로 제한해 과속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연비를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의 압축기 작동시간을 최적화해 원활하게 연료 소모를 최소화합니다. 액티브 에코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에 녹색 ECO 표시등이 켜지는 것으로 액티브 에코가 작동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시동을 걸고 끄는 것과 관계없이 한 번 작동하면 임의로 해제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을 해제하고자 할 경우에는 다시 액티브 에코 버튼을 눌러서 시스템을 해제해야 합니다. 에코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드는 시동을 끄고 다시 걸면 노멀모드로 초기화합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작동 제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시등은 변화가 없으나 시스템 내부적으로는 작동을 제한하는 경우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 스포츠 모드를 사용할 때 시스템에 제한이 걸립니다.



[알아봅시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통합주행모드 시스템.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노멀모드는 차에 세팅된 가장 기본적인 모드로 부드러운 주행감과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해줍니다. 노멀모드는 계기판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스포츠모드는 역동적인 주행감과 견고한 승차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스포츠모드에 진입하면 변속패턴을 제어합니다. 가속 후 가속 페달을 뗄 경우, 일정 시간 현재 단수 및 rpm을 유지하거나 가속 시 변속 고속기어 사용 시점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실용 토크를 적용하는 구간을 최대한 유지해 빠른 엑셀링의 반응을 보이도록 해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나 연비가 나빠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듯 주행모드를 세 가지로 나눔으로써 운전자의 성향이나 도로 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어떠한 조건에서도 우리가 원하는 좋은 연비의, 혹은 편안하거나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만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은 완벽한 형태의 연료절감장치는 아닙니다. 통합주행모드 시스템을 장착했다 하더라도 평소대로 운전한다면 연료를 크게 절감할 수는 없습니다. 에코모드의 연비개선 효과는 개개인의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노재웅기자 ripbird@dt.co.kr

도움말=현대자동차그룹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많이본뉴스


디지털타임스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