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지능형 전력관리 효율성 높이려면

[ ] | 2018-03-13 18:00
박종식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본부장

[포럼] 지능형 전력관리 효율성 높이려면

박종식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본부장


오늘날의 시설 전문가가 전력 관리와 관련해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이끌어내는 동시에 에너지 비용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빌딩의 전력 관리와 전기 유지보수가 더욱 효율적으로 바뀌었지만, 이러한 발전에는 새로운 과제도 수반되고 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배터리 스토리지, 백업 발전과 같은 분산 발전 시스템의 복잡한 전기 회로망의 확장은 시설 전력 관리에 영향을 주는 큰 동향 중 하나로서 이 회로망에서는 가변 주파수 인버터 및 LED 조명 등의 고조파 방출원으로 인해 전압 방해가 발생한다. 전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과거에는 모든 빌딩이 발전소에서 주요 전력을 직접 공급받는 방식으로 거의 동일하게 설계됐다. 하지만 오늘날의 빌딩은 훨씬 더 복합적인 면모를 띠고 있으며 에너지를 어디에 소비하는지, 에너지가 분배되는 곳에서 다양한 에너지 소스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있어 서로 다른 요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설 관리자는 에너지 소비자가 아닌 에너지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게 됐으며, 이 두 가지 소스를 동시에 관리해야 함에 따라 더 큰 부담을 안게 됐다.

시설 관리자의 역할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시설 관리자가 한 빌딩의 엔지니어로서 몇 년 동안 고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이러한 현상은 이제 바뀌고 있다. 고령의 작업자는 은퇴할 시기가 됐고, 새로운 세대의 시설 관리자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이들은 특정 시설을 구석구석 알지는 못하지만 자신만의 배경 지식과 스킬을 갖추고 있다.

전기를 중요한 리소스로 여기는 시설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 병원의 경우 전력 중단이 생명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전력이 항상 중요한 문제였지만, 이제는 쇼핑몰과 같은 시설에서도 이 못지않게 전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빌딩에 전력 중단이 발생해 매장이 문을 닫아야 하면 정전으로 인해 고객이 경쟁 매장으로 향하게 될 것이며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시설 관리자는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고 빌딩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끊임없이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 통합업체를 점점 더 많이 활용하면서 팀을 지원해 전기 장비와 에너지 성능을 최적화하고 배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향상하며 에너지 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스템 통합업체는 시설 관리자의 기대치를 충족하면서 최신 배전 시스템과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고도의 지식을 갖춰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몇 년간 한 가지의 제품과 기술만 사용해온 통합업체라면 이는 쉽지 않은 과제가 될 것이며, 이제 앞으로의 방향을 빠르게 전환해야 할 것이다.

작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으려면 시스템 통합업체는 다음과 같은 주요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

◇교육: 빌딩 소유자 및 시설 관리자가 직면한 중대 과제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전문 교육을 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 통합업체는 전문 지식을 넓혀 고객에게 더 광범위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트워킹: 아이디어 공유 및 성공 사례 구현을 촉진하는 동료 시설 전문가 및 시스템 통합업체로 구성된 개방형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음으로써 시스템 통합업체는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요한 협업 프로젝트를 더 쉽게 진행하고,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 수 있다.

◇기술: 지능형 빌딩의 미래를 이끌 업계 최고의 기술 솔루션과 이러한 솔루션을 설계, 구현, 지원할 숙련된 인력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오늘날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 시설 관리자는 폭넓은 기술과 함께 운영 효율성, 에너지 관리, 배전 시스템을 최적화해 줄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전문 지식을 확장하고 올바른 파트너십 에코시스템을 마련한 시스템 통합업체와 협력해야만, 시설 관리자는 직면한 과제를 더욱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구독 신청: 02-3701-5500




DT Main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