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기업 CSR로 경쟁력 높여야

[ ] | 2018-04-16 18:00
조인희 미디어전략연구소 이사장

[발언대] 기업 CSR로 경쟁력 높여야

조인희 미디어전략연구소 이사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의 기본적 목적인 이윤 추구 및 지속가능 경영의 연속성을 갖기 위한 활동 외,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 기업 활동을 하는데 있어, 이해 관계자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및 그에 따른 요구에 올바로(properly) 응대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기업 활동, 다시 말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말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는 양론이 있을 수 있다. 양론 중 반대적 입장은 기업 경영활동은 경제적 조직체이므로 기업의 유일한 책임은 기업에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최대 목표일 수 있다. 그러나 찬성론 입장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사회·문화적 요구를 수용하고 기업 활동의 장기적 생존과 이익을 위해 사회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행위를 하려는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의지를 표명할 필요가 있다는데 있다.

기업의 사회적 활동(CSR)은 사회·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으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도 뒷받침이 돼야 함과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있어서도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적정이윤을 확보하고, 공정하고 도덕적인 경영활동과 사회적 영향력에 따른 기업의 책무를 다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넓은 의미에서 사적 소유물의 개념에서 벗어나 구성원과 고객이 있는 사회적 공공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상황이 서로 상이하고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가 존재함으로 사회·문화적으로 일치된 정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캐롤(Carroll)이 1991년에 정의한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자유 재량적(사회공헌) 활동을 말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교육·문화·체육 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지원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대한 논의는 시작 초기에는 정부와 관련단체들이 기업에게 사회적 책무를 요구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기업 중심으로 요구돼 오던 CSR활동이 중소기업 등으로 확대, CSR활동을 중요시 여기는 상황이 돼가고 있다. 이는 기업 스스로 사회적 책무가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강조하고 추진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목적과 가치관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반증은 기업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제품의 우수성과 관련해,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와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으로부터 기업의 전문성 및 신뢰도를 바탕으로, 투자자와 고객의 욕구를 만족 시키는 제품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업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높게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사회에 의무와 책무를 할 수 있다는데 큰 의의를 들 수 있다.

끝으로 바라고 싶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있어, 지역사회를 비롯한 어린이 분야, 교육 분야, 환경 분야 및 문화적 분야에 적극적이고 투명한 지원이 있기를 바란다. 현 사회적 분위기에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일환으로 지원하는 것이 위축돼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피부에 와 닫고 느끼고 있으며, 이럴 때 일수록 기업은 더욱 지원 사업에 기여 할 수 있는 경영 전략적 사회공헌으로 변모해야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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