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생활체육으로 비만 예방하자

[ ] | 2018-05-02 18:00
김주원 유도 공인 초단·서울 평창동

[발언대] 생활체육으로 비만 예방하자

김주원 유도 공인 초단·서울 평창동


살찐 것이 부(富)의 상징이던 시절이 있었다. 배가 나온 사람을 '사장님'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우량아 선발대회도 있었다. 통통한 아이들이 주인공이 됐다.

모두 추억 속 이야기다. "살쪘다"는 말은 더 이상 칭찬이 아니다. 일부에서는 비만을 질병으로 보기도 한다. 지난 2월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2006년 4조7654억원에서 2015년 9조1506억원으로 10년새 약 2배 증가했다.

비만한 남자가 질병에 걸릴 위험은 정상체중 남자와 비교했을 때 당뇨병 2.52배, 고혈압 1.99배, 대사장애 1.73배가 늘어난다고 한다.



심지어 병적 고도비만은 질병으로 분류된다. 내과적이고 비수술적 치료요법으로 체중을 줄이지 못하거나, 동반 질환을 완화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당뇨·혈압·심혈관질환 등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병적 고도비만 수술치료에 대해 오는 11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소아와 청소년의 비만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대한비만학회에서는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위한 10대 수칙을 마련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 운동이다. 헬스장을 가고 수영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래도, 가장 좋은 운동은 일상생활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이를 국민체육진흥법에서는 '생활체육'이라고 부른다. '건강과 체력증진을 위하여 행하는 자발적이고 일상적인 체육활동'으로 정의된다.

필자도 2년 전부터 딸아이와 함께 생활체육으로 유도를 배우고 있다. 스트레칭을 하고 낙법을 치다보면 온 몸의 세포들이 꿈틀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오랫동안 앓았던 어깨통증이 사라지고 몸도 한결 부드러워 졌다. 50대를 앞둔 나이지만 30인치 허리치수에 64.5kg의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다. 비만과는 거리가 먼 몸매다. 가끔 회사 의무실에서 체지방 측정을 한다. 복부지방은 줄고 근육량은 늘어나는 것이 눈에 보인다. 꾸준히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다.

올해도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 돌아왔다. 가벼운 산책부터 필자가 배우는 유도까지 생활체육 종류는 수없이 많다. 생활체육은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일상적으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꾸준한 생활체육 활동을 통해 비만은 내리고 체력은 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많이본뉴스


디지털타임스의 뉴스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