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 최대관심 월드컵경기는 ‘한국 VS 독일’…SKT 소셜데이터 분석

[ 정예린 기자 yeslin@ ] | 2018-06-14 10:45
누리꾼 최대관심 월드컵경기는 ‘한국 VS 독일’…SKT 소셜데이터 분석

SK텔레콤이 소셜 분석 서비스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누리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월드컵 경기는 대한민국:독일 전으로 나타났다. 경기별 언급 빈도




[디지털타임스 정예린 기자] SK텔레콤은 소셜 분석 서비스플랫폼 '스마트 인사이트'를 통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누리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월드컵 경기는 대한민국:독일 전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국내의 인터넷 뉴스를 비롯해 블로그·게시판·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부터 수집한 빅데이터 6만6583건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팀이 속한 F조의 경기 중 독일전의 소셜 언급 빈도는 3795건이며, 멕시코전은 2621건, 스웨덴전은 2504건이었다. 특히 독일전은 스페인-포르투갈(980건), 브라질-스위스(717건), 프랑스-덴마크(697건) 등 우승후보로 거론되는 국가들의 경기와 비교해 약 3~5배가 높은 수치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국가대표 최종명단 발표 및 평가전을 거치면서 5월 한 달 동안 발생한 월드컵 관련 소셜 버즈량은 3만7000건을 돌파했다. 이와 같은 상승세는 축구 마니아들이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스마트 인사이트의 리포트에 따르면 축구 마니아층이 즐겨 찾는 온라인 게시판에서 특히 월드컵 관련 토론이 활발하다.



해외 축구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의 활약에 대한 기대감도 높게 나타났다. 챔피언스리그, 프리미어리그, 세리에A 등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의 플레이를 기대한다는 언급은 전체 월드컵 관련 담화의 26%를 차지한다. 축구스타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선수는 아르헨티나의 메시와 포르투갈의 호날두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이번 분석에서 독자적인 텍스트분석 엔진을 사용해 자연어처리 기반의 개체명 추출·연관 키워드 분석·감성어 분석 등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했다. 스마트 인사이트는 인터넷 카페, 블로그, SNS 등 온라인 여론을 비교 및 분석해 △고객이 많이 읽은 온라인 기사의 확산도 △상품의 대표키워드 △여론의 긍정 및 부정 척도 △상품 호감도 △온라인 여론 주도자의 반응 △상품 경쟁력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입체적인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도출할 수 있다"며 "설문조사와 그룹 인터뷰 등을 통한 고객 트렌드 분석기법에 대비해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정예린기자 yeslin@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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