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쌀쌀한 날씨에 어울리는 고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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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쌀쌀한 날씨에 어울리는 고구마

   
입력 2018-10-16 18:04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얼마전 낮과 밤 길이가 같은 추분 절기를 보냈으니 이제부터는 밤이 길어지는 겨울 절기로 본격 진입한 셈이다. 밤이 긴 겨울밤에는 평상시 간식이나 특히 밤에 먹는 야식을 입에 대지 않았던 분들 조차도 이따금 긴긴 밤에 춥고 출출한 속을 달래주는 야식 생각이 솔솔 나는 경우가 있다. 안먹자니 뭔가 허전하고 먹자니 건강 생각에 망설여지고 이럴 때 유용한 간식으로 건강 식품인 고구마만한 먹거리가 또 있을까 싶다.

특히 따끈한 찐 고구마에 지난해 묵은 신김치를 얹어 먹는 맛은 상상만해도 일품이다. 아니면 겨울에 잘 숙성된 동치미와 찐고구마를 함께 먹어도 그 맛이 환상적이다.

무엇보다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고이다. 고구마 100g에 밥 반공기 가량의 열량을 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결국 몸밖으로 배출해 내면서도 포만감이 밥이상으로 큰데다 영양소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식품으로는 전혀 손색이 없다.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특히 변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가 커서 만성변비 환자들에게는 꼭 권장하고 싶은 식품이다. 고구마 속의 섬유질은 장내 이로운 세균을 증가시키며 평소 육식을 자주 하는 사람 등에게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구마는 고지방 위주의 식습관에 따른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한 수치로 유지해주고 식후 혈당치의 급격한 변동을 억제하여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고구마는 영양적으로 탄수화물, 칼슘, 칼륨, 인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이중에 비타민C는 일반 다른 과일에 들어있는 경우와 달리 고구마 특유의 전분 덕분으로 조리과정에서도 파괴되지 않은 특징이 있다.

고구마의 주성분인 전분질에 비타민C가 싸여 있기 때문에 조리를 할 때 열을 가해도 비타민C의 70%이상이 그대로 남게 된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긴장감이 심하면서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매우 부족하기 쉬운 학생이나 직장인들의 야식으로도 충분히 권장할만 하다.


특히 고구마에 함유된 여러가지 영양소들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암 성분이다. 최근 미국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은 항암효과에 탁월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특히 폐암과 위암 대장암 직장암 예방에 좋다고 한다.

더구나 고구마에는 항산화작용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폴리페놀 화합물인 클로로겐산과 배변에 도움을 주는 하얀 진인 수지배당체가 들어있다. 이 수지배당체는 배변을 원활히 도와주므로 변비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데 특히 껍질 채 고구마를 찌거나 삶아서 먹으면 탈도 나지 않고, 배변을 좋게 하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지게 하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고구마는 예부터 여러 한방서적에서도 그 효능을 언급하고 있는데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하는 효과가 아주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며 피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오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이질과 음주 후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다. 그래서 겨울철 간식으로 더욱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고구마의 주성분은 당분이기 때문에 비만증,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을 앓는 사람은 절대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구마에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성분 베타카로틴이 많아서 많이 섭취할 경우에 피부색이 약간 황색이나 황갈색으로 보일 수도 있는데 먹기를 중지하면 이내 사라지고 독성은 없다.

찐고구마도 좋지만 어릴적 동네어귀에서 큰 드럼통에 모락모락 김을 피워가며 사먹던 군고구마 생각이 난다면 집에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군고구마를 해먹을 수도 있다.

고구마를 신문지에 싸서 분무기로 충분히 적신 다음 전자레인지에 5분이상 돌린다. 이때 혹여 화재 방지를 위해 고구마 크기는 아주 작은 것이 좋고 신문지는 절대 두껍지 않게 한겹 정도 얇게 싸서 이때 중요한 것은 물을 충분히 적셔서 전자레인지에 이용하도록 한다. 혹시 전자레인지 과열로 화재가 우려될 수도 있으니 이용시에 안전에 더욱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아니면 찐 고구마 껍질을 벗겨서 충분히 으깬 다음 우유를 따뜻하게 데운 다음 고구마와 꿀과 함께 데운 우유를 믹서에 넣고 갈은 고구마스프도 긴 겨울밤 맛있는 건강 간식으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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