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내달말 訪韓

김광태기자 ┗ 韓-스웨덴 과기포럼서 기조연설

메뉴열기 검색열기

트럼프, 내달말 訪韓

김광태 기자   ktkim@
입력 2019-05-16 11:49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11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로즈가든을 통해 함께 정상회담장으로 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한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미북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 양국 간 공조 방안에 대한 모색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달 하순 일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참석과 맞물려 한국을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미 백악관이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이루기 위한 노력에 대해 긴밀한 조율을 이어갈 것이라고 백악관은 전했다.G20 정상회의가 내달 28∼29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그 직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은 이와 함께 한미 동맹과 양국 국민 간 우호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백악관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지난 2017년 11월 7∼8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데 이어 취임 후 두 번째 방한이 된다.

김광태기자 ktkim@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