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5G 스마트공장 보안 강화 위한 이통사 간담회 개최

김은지기자 ┗ KT IS "114로 종부세 정보 알려드려요"

메뉴열기 검색열기

KISA, 5G 스마트공장 보안 강화 위한 이통사 간담회 개최

김은지 기자   kej@
입력 2019-08-13 14:49
13일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5G 기반 스마트공장 보안강화를 위한 민관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제공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G 기반 스마트공장의 정보보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동통신 3사와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13일 판교 정보보호클러스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나라가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상용화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5G 기반 스마트공장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조분야로 전이·확대될 수 있는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공동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특히, 스마트공장 보안내재화를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공장 보안모델 개발·보급 △보안리빙랩·테스트베드 구축 △현장맞춤형 보안기술 개발·도입 지원 △보안취약점 점검·컨설팅 △스마트공장 위협정보 분석·공유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5G 상용화를 통해 이통사가 비즈니스 모델을 B2C에서 B2B로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으며, 스마트공장이 그 핵심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5G 기반 스마트공장 사업 성장을 위해서는 발생 가능한 신규 보안 위협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공감을 표했다.

김석환 KISA 원장은 "KISA와 과기정통부는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기존 IT 환경과 다른 5G 스마트공장의 특수성을 고려한 보안내재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과제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라며 "안전한 5G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지기자 kej@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