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토종 OS` 무료로 푼다

안경애기자 ┗ AI기반 산업제어 보안솔루션 만든 포스코ICT

메뉴열기 검색열기

티맥스 `토종 OS` 무료로 푼다

안경애 기자   naturean@
입력 2019-08-13 09:55

기업에만 제공하던 OS … 광복절 기념 개인고객 홈에디션 선봬


티맥스OS 홈에디션 구동 화면



티맥스오에스가 MS윈도의 대체재인 PC용 운영체제와 오피스 프로그램을 무료로 공급한다.
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한상욱)는 오는 15일 광복절을 맞아 개인 사용자를 위한 '티맥스OS HE(홈에디션·사진)'를 출시하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티맥스OS는 지난해 7월 출시된 리눅스 커널 기반의 PC용 OS다. 그동안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제공하던 것에서 이번에 개인고객 대상으로 다운로드센터를 오픈한다.

비영리 목적의 개인 사용자는 '티맥스OS HE' 설치 프로그램인 'T-Up 티맥스OS'나 OS 설치용 가상 이미지 파일(티맥스OS ISO)을 내려 받으면 된다.

MS 윈도와 티맥스OS HE를 병행해서 쓰고자 할 경, MS 윈도 환경에서 설치할 수 있다. 티맥스OS HE를 단독 설치하고 싶은 사용자는 '티맥스OS ISO' 파일을 내려 받으면 된다. 컴퓨터 시스템에 능숙하지 않은 일반인을 위해 사용설명서와 FAQ도 함께 제공한다.


오피스 프로그램 '투오피스(ToOffice)'도 무료로 제공한다. '투워드(ToWord)', '투포인트(ToPoint)', '투셀(ToCell)', '투메일(ToMail)' 등으로 구성됐으며, MS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 브라우저 '투게이트(ToGate)'는 '티맥스OS HE'에 기본 탑재된다. 구글 크롬과 동일한 크로미움 기반이어서 크롬에서 동작하는 대부분의 사이트를 지원한다.

카카오톡은 물론 리눅스를 지원하는 국내 주요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와 이미지 편집 툴 '김프(GIMP)' 등 리눅스 앱 등도 바로 설치해 쓸 수 있다.

티맥스오에스는 앞으로 리눅스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제공하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쇼핑 결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 앱을 티맥스OS HE에 설치해 쓰도록 할 계획이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기업에만 제공하던 티맥스OS를 일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B2B 사업도 확대할 것"이라며 "자유로운 OS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부 및 관련 업계와 협력하고, 지속적으로 티맥스OS의 경쟁력을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안경애기자 naturean@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