닳고 닳은 `달 탐사` 2022년으로 또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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닳고 닳은 `달 탐사` 2022년으로 또 연기

이준기 기자   bongchu@
입력 2019-09-10 18:19

궤도선 중량·운영 계획도 변경


달 궤도선 발사가 2020년 12월에서 2022년 7월로 연장된다.

달 탐사사업이 당초 2020년 12월에서 19개월 늦춰진 2022년 7월로 또 연기됐다. 정부의 안일한 계획과 정권 차원의 '성과용 치적쌓기'로 우주개발 사업이 변질되면서 '한국형 달 탐사'가 난항을 겪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세종에서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고 '달 탐사 사업 주요계획 변경안'을 심의, 확정했다.

실무위는 달탐사사업단과 우주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평가단의 의견을 토대로 달 궤도선 개발 일정을 2020년 12월에서 19개월 연장한 2022년 7월로 변경했다. 또한 달 궤도선 목표 중량도 당초 550㎏에서 678㎏으로 변경했다.

달 궤도선은 달 주위를 돌며 지형관측과 착륙선 착륙지점 정보 수집, 우주 인터넷 기술 검증 실험 등을 진행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설계·제작·조립·시험·발사 등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6개 국내 연구기관과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참여하고 있다.

실무위는 사업 일정 변경과 함께 논란이 돼 온 달 궤도선 무게를 당초 550㎏보다 128㎏ 늘어난 678㎏으로 결정했다. 상세설계와 시험모델 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한계로 경량화에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동안 전문가 사이에서는 달 궤도선 중량 증가로 인한 연료부족과 이에 따른 임무기간 단축 가능성, 이를 해소하기 위한 기술적 해법을 놓고 연구자 간 이견이 컸다.
달 궤도선의 임무궤도도 조정됐다. 달 궤도선을 원궤도(100×100km)에서만 12개월 운영하려던 계획을, 연료문제를 고려해 9개월은 타원궤도(고도 100×300km)에서 운영한 후, 원궤도(100×100km)에서 3개월 동안 임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달 탐사 사업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비도 종전 1978억원에서 167억원 가량 늘어날 전망이다. 증액된 사업비는 한국연구재단의 정밀 산정과 기재부, 과학기술혁신본부 등 재정당국과 협의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달 탐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항우연 내부의 위험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경험이 풍부한 연구인력을 보강할 것을 권고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차관은 "미 NASA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달 착륙선의 과학탑재체 개발 등 우주 선진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달 착륙선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등 다양한 도전을 지속해 우주탐사 역량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이준기기자 bongc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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