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실트론, 美듀폰 `웨이퍼 사업` 인수… 소재 국산화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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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실트론, 美듀폰 `웨이퍼 사업` 인수… 소재 국산화 탄력

이미정 기자   lmj0919@
입력 2019-09-10 20:22

전기車 사업분야 포트폴리오 강화
공정 최적화·생산성 개선 등 추진
2025년 시장규모 52억 달러 전망





[디지털타임스 이미정 기자]국내 반도체 웨이퍼 제조사 SK실트론이 미국 듀폰(DuPont)의 실리콘 카바이드(SiC) 웨이퍼 사업부를 통째로 인수한다. 이번 인수로 SK그룹은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SKC의 동박 사업과 함께 고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 분야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는 평가다.
SK실트론은 10일 이사회를 열고 SiC 웨이퍼 사업부를 4억5000만달러(약 53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SK실트론은 국내·외 인허가 승인을 거쳐 올해 안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SiC 웨이퍼는 고경도, 내전압·내열 특성으로 에너지 효율이 중요한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전력반도체용 웨이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미국 테슬라를 비롯한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SiC 웨이퍼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으나 미국과 일본의 소수 업체만이 양산 가능해 전세계적으로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IHS 및 Yole에 따르면, SiC 웨이퍼를 기반으로 제조되는 전기자동차, 통신용 전력 반도체의 전세계 시장규모는 올해 13억달러(약 1조5000억원)에서 2025년 52억달러(약 6조20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SK실트론은 국내 유일의 반도체용 웨이퍼 수출 기업으로 듀폰이 보유한 연구개발(R&D), 생산역량과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SK실트론에 따르면 듀폰의 SiC 웨이퍼 사업부는 독자 생산설비 설계 및 운영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등 대형 전력 반도체 제조사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자체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듀폰을 포함한 소수 기업에 불과해 공급량이 많지 않고 제품 단가가 높다.

SK실트론 관계자는 "이번 인수는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 것으로 향후 미국 현지 연구개발(R&D) 및 생산시설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SK실트론의 제조 기술 역량을 접목해 공정 최적화 및 생산성 개선에 나설 계획이며, 향후 적시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것"고 설명했다.

이미정기자 lmj0919@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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