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닭고기와 돼지고기 음식궁합

메뉴열기 검색열기

[김연수의 음식으로 치유하기] 닭고기와 돼지고기 음식궁합

   
입력 2019-11-26 18:25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김연수 푸드테라피협회 대표
평소 무심코 먹는 음식이 체질과 조리법 혹은 궁합에 따라 약도 되고 독도 될 수 있다. 특히 혈당조절이 어려운 당뇨병 환자, 콩팥 기능이 떨어져 온몸이 붓는 신장병 환자, 가슴 통증이 자주 일어나는 심근경색증 환자, 황달이 있는 간경변 환자 등은 매일 먹는 음식도 약을 복용하듯 가리고 따질 필요가 있다.


체질별 음식궁합을 설명할 때 먼저 대표적인 예가 돼지고기와 닭고기 관계다. 예컨대 몸이 마르고 꼼꼼한 성격의 사람은 돼지고기만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반면 급하고 열이 많고 끈기가 부족한 성향의 사람들은 닭고기만 먹으면 소화가 안 되거나 피부에 발진이 잘 생긴다고 호소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돼지고기를 먹으면 배탈이 나고 설사를 하는 체질은 소화 장기가 찬 데다 돼지고기의 차가운 성질이 서로 만나 부딛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돼지고기를 조리할 때 생강즙으로 삶고, 마늘 고추 등 맵고 열이 많은 식품들을 부수적으로 첨가해서 만들어 먹으면 배탈이나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 또 닭고기를 먹으면 소화가 안 되고 발진 등 알레르기 기미가 있는 체질은 속에 열이 많은데다 뜨거운 성질의 닭고기가 들어가 기를 위로 솟구쳐 오르게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닭고기는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고기다. 장이 냉하고 손발이 찬 음 체질에게 어울리는 식품이다. 닭의 따뜻한 성질이 찬기운을 중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닭고기와 관련해 삼계탕을 만들때 찹살을 함께 넣는 이유도 이러한 음식궁합의 차원에서다. 찹쌀은 멥쌀과 달리 성질이 따뜻해서 주로 위장이 안좋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음식이다. 찹쌀은 기운이 부족하거나 수족냉증 등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잘 맞는 식품으로, 역시 성질이 따뜻한 닭고기와 함께 조리되면 그 자체 보양식의 효능을 충분히 기대할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삼계탕에 함께 들어가는 인삼이나 마늘 역시 아주 따뜻한 식품으로 강장 효과를 극대화하게 된다.




반면 손발이 뜨겁고 장에 열이 많은 양 체질은 닭고기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닭고기를 자주 먹으면 뾰루지가 얼굴이나 몸에 생기기 쉽다. 양 체질이 닭고기를 먹으면 체내 열기운이 흩어지지 않고 더욱 쌓여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뾰루지는 체내에 더 이상 쌓일 곳이 없어진 화기가 피부에 드러난 병증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중풍에 걸린 사람도 닭고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열생풍(熱生風)이란 한방 원리에 따라 닭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속이 더워지면 풍기가 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감기 환자가 증가하는 겨울철에 많이 먹는 귤껍질차와 유자차도 더욱 잘맞는 체질이 있다. 보통 몸이 마르고 속이 냉한 음인 체질의 소유자들은 내성적이고 자기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분이 자주 침체되기 쉽다. 한방에서는 이를 기울증이라고 하는데, 귤껍질은 이 기울증으로 인한 기침 감기의 예방 및 치료에 아주 유용하다. 특히 요즘 감기는 질겨서 한번 걸리면 몇 달째 증상이 낫지도 않고 기침과 인후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와 관련해 귤차는 평소 손과 발이 차고 추위를 잘 타는 음 체질의 사람들에게 더욱 좋다. 음 체질의 사람들이 귤껍질을 달여먹으면 신기하게도 기침이 잘 낫는 경험을 할수 있다. 근본적으로 음인 체질과 귤껍질의 궁합이 맞는데다 기를 소통시켜 맺힌 것을 풀어주는 귤껍질의 효능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살이 찌고 혈액 순환이 잘 안되며 복부비만이 있는 체질이 감기에 걸렸을때는 귤차 보다는 불에 구운 은행이 더 효과적이다. 은행은 기관지를 확장시켜 주며 염증을 제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은행 20알을 물 1L 주전자에 넣고 달여 먹으면 기관지가 시원해지는 느낌을 얻게 된다.

한편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술인 소주를 마실 때 흔히 술안주로 닭고기를 곁들이는 경우가 많지만 근본적으로 소주와 닭고기는 궁합이 그닥 어울리는 관계는 아니다. 소주는 열이 많은 식품이라 따뜻한 성질을 가진 닭고기와는 원래 좋은 궁합은 아니다. 음식궁합상 닭고기와 어울리는 술은 소주 보다는 맥주가 더 어울린다. 맥주는 성질이 차가운 보리로 만들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닭고기와는 잘 어울린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