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6A호 2024년 발사… 우주 5G시대 점화

김은지기자 ┗ SKT, 5G기술로 장애인 일자리 늘린다

메뉴열기 검색열기

무궁화6A호 2024년 발사… 우주 5G시대 점화

김은지 기자   kej@
입력 2020-06-18 19:01

KT SAT '중장기 계획' 발표
무궁화6호 승계… 동일 궤도로
"차별화된 위성기술 역량 개발
종합 위성서비스 기업 발돋움"


KT SAT 직원들이 금산위성센터 위성 안테나를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KT의 위성 사업을 담당하는 KT SAT(셋)이 차기 위성 '무궁화위성 6A호'를 이르면 2024년 무궁화6호와 동일한 궤도인 동경 116도에 발사한다.
무궁화위성 6A호는 무궁화위성 6호의 승계 위성이다.

KT SAT이 2010년 발사한 무궁화위성 6호의 예상 수명은 15년으로, 2025년 수명 종료 예정이다.

올해로 출범 50주년을 맞은 KT SAT은 18일 금산위성센터에서 '비전 선포식'을 갖고 향후 50년을 이끌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송경민 KT SAT 대표는 "북미 정상회담과 BTS(방탄소년단) 사우디 공연 등 중계는 위성통신으로 가능했다"며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전환과 국가주도 사업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차별화된 위성 기술 역량 개발을 통해 산업을 리딩하는 종합 위성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KT SAT은 그동안 위성 통신을 지상망의 보완재로서 중계 서비스 제공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통신 사각지대인 해양과 우주까지 연결 가능한 위성 네트워크를 통해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통신 시장과 4차산업혁명의 등장은 우주산업 역시 정부가 주도했던 올드 스페이스에서 민간 기업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로 흐르고 있다.


끊김 없는 네트워크 제공을 위한 위성 통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 또한 우주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등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

송 대표는 "민간우주 시대인 뉴 스페이스 시대에는 지상망의 한계를 극복한 해양, 항공에서의 통신 수요가 늘어나고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비행기와 선박에서의 통신 수요 역시 증대되고 있다"며 "콘텐츠 소비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급증하는 OTT 수요에도 위성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KT SAT은 최근 위성 산업 트랜드에 맞춰 위성 신기술을 무궁화위성 6A호에 접목할 계획이다. 데이터 전송 처리량이 기존 대비 10배 이상 많은 '대용량 위성(High Throughput Satellite, HTS)'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며, 발사 후에도 커버리지 변경이 가능한 '가변빔(S/W Defined Sat)' 기술은 탑재를 고려하고 있다. 기존 위성은 발사 후 빔의 커버리지 변경이 불가능했지만, 가변빔 기술이 탑재되면 발사 후에도 빔 커버리지를 변경할 수 있다. 이 같은 무궁화위성 6A호의 대용량성과 가변성은 5G로 인한 급격한 트래픽 증가를 수용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 KT의 설명이다.

일단, KT SAT은 MVSAT(해양 위성통신) 시장에서 연평균 20% 성장하며 국내 상선 시장의 70% 이상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해양 통합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 할 계획이다. KT SAT은 선박용 인터넷, 이메일, CCTV, 선박 운항 관리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해양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MVSAT과 결합한 모든 솔루션을 하나의 서버에 구축해 고객이 원할 때 신속하게 도입 할 수 있다.

또한 KT SAT 위성의 특성을 활용해 유선 통신이 어려운 해외 국가들에도 진출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몽골의 위성방송사업자에게도 위성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외 2~3개 위성사업자와 구체적으로 서비스 제공에 대해 긴밀히 협의 중이다. 또한 무궁화위성 6A호에는 '한국형 정밀 GPS 보정 시스템(KASS)'의 보조위성 기능을 할 중계기 탑재도 가능하다.

KT SAT은 올해 무궁화위성 6A호의 탑재체와 적용 기술을 확정하고, 내년 무궁화위성 6A호 위성제작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은지기자 kej@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