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부품사, 2~3개월 유동성 해소가 생존 관건…자금조달책 완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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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부품사, 2~3개월 유동성 해소가 생존 관건…자금조달책 완화 필요”

장우진 기자   jwj17@
입력 2020-09-16 14:07
[디지털타임스 장우진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자금조달 요건 완화 등 정부 금융지원책이 완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지난 15일 협회 회의실에서 연합회 6개 기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개최하고 '자동차업계 긴급 금융애로 해소'를 위한 건의서를 채택했다고 16일 밝혔다.
연합회는 최근 주요국 자동차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그동안 누적된 경기침체로 수요위축이 장기화될 것으로 진단했다.

상장 완성차 3곳(현대·기아·쌍용차)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41.3%, 84개 상장 자동차 부품업계 영업이익은 111.3% 각각 감소했고 적자 부품업체는 84개중 49개(58.3%)로 절반을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부품업체의 경우 지난 8월까지는납품과 입금시기의 시차와 지난 3월까지의 좋은 수출실적 덕에 버텨왔지만 4월 이후 수출급감 영향이 이달부터 본격화돼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회는 자동차산업 생존과 고용유지 여부는 2~3개월 부품업체의 유동성 애로 해소 여부가 관건이라며 정부 금융대책의 보완과 현장 이행속도 제고를 요청하기로 했다.

연합회가 실시한 5대 완성차업체의 1·2차 협력사에 대한 유동성 애로 조사에 따르면 정부의 신속한 대책 수립에도 지원속도와 세부적인 측면에서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은 신용등급 문제 등으로 기각률이 59%나 됐고 6주의 심사 기간 소요 등으로 적기 지원을 받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업체들은 신용등급 요건은 현재 'BB-' 이상에서 'B-' 이상으로, 발행규모는 7000억원 이상, 처리기간은 4주 이내 단축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시행하는 상생협약 보증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1148개 업체 5702억원이 보증됐지만 중복보증 불허, 보증한도 제약 등 평상시 보증기준 적용으로 애로해소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체들은 상생협력자금 보증 한도를 운영자금 5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시설자금 10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늘려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밖에 법인세, 부가세 등 세금 납부 유예기간은 내년 6월 말까지로 6개월 추가 연장을 요구했으며 고용유지지원금의 경우 지원 위한 요건 휴업규모율 요건을 1월간 총 근로시간의 100분의 20에서 15분의 1로 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만기 회장은 "코로나19로 기업생존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원활한 노사협상과 생산비용 안정이 필수적이지만 현재 진행되는 임단협 협상 상황은 우려된다"며 "외국의 글로벌 자동차기업들은 노사갈등이나 임금인상은 커녕 생존을 위한 인력감축이나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노사갈등과 과도한 생산비용상승은 최소화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우진기자 jwj17@dt.co.kr

<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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