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돌파

김은지기자 ┗ "토종미디어 성장 위해 콘텐츠 제값받기 정착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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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돌파

김은지 기자   kej@
입력 2020-10-18 09:23

2년 새 4배 증가


SKT,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돌파
SKT 모델이 유튜브 구독자 수 100만 돌파를 홍보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자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SKT는 지난 2011년 공식 채널을 개설한지 10년만에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다. 특히, 최근 2년간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2018년 12월 말 24만명이었던 구독자 수 규모가 2년도 채 지나지 않아 약 4배 급성장했다.
SKT는 이 같은 빠른 성장세의 배경으로 △전문 유튜버와의 협업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채용 등 고객 관심 정보 △사회적 가치 창출 디지털 캠페인 등이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유튜브를 TV CF 영상 등을 저장하는 아카이브로 활용하던 것을 넘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대중과 적극 소통하겠다는 전략이 통했다.

SKT는 이번 구독자 100만 돌파를 맞아 지금까지의 운영 결과를 점검하고 향후 운영 방향과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유튜브를 시청하는 20-50대 전국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조사 결과, 기업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는 주된 이유는 정보 획득이며, 시청자들은 기업 콘텐츠를 통해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진다고 응답했다.

또한 많은 응답자들은 기업 유튜브 콘텐츠에 전문 유튜버가 등장해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해주는 콘텐츠에 높은 호감을 보였다. SKT는 작년 4월부터 'feat.크리에이터'라는 코너를 개설해 '공돌이 용달', '디지털 문화 심리학자 이승윤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 및 인기 유튜버와 협업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과학 유튜버 '공돌이 용달'과 함께 휴대폰 속 개인정보 삭제를 점검해보고 이승윤 교수와는 SKT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맛집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응답자들은 전문 유튜버가 등장하는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주는 내용이 전문성이 있어 신뢰할 수 있고,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친근감이 들어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한편, 20대 시청자들은 사내 구성원이 직접 출연한 영상을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20대 응답자들은 사내 구성원이 소개하는 내용이 매우 믿을 수 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채용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내 구성원 출연 영상을 통해 회사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지난해 작년 6월부터 '초크초크한 리뷰' 코너를 개설해 사내 공모를 통해 선발한 직원 크리에이터 2명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 관점으로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영상을 꾸준히 게재하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구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알짜배기 채용 관련 정보와 5G 기술을 활용해 동물 보호 메시지를 전파한 '동물 없는 동물원' 캠페인과 같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설문 조사 참여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 영상이 기업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SKT 유튜브 채널의 누적 조회수는 약 8억3200만회로 전 국민이 16회씩 시청한 수준이다. 누적 시청 시간은 1136만 시간, 누적 좋아요 수는 178만 개에 이른다.

분석 결과, SKT 유튜브 채널의 주요 구독자는 18-24세 약 20%, 25-34세 약 18%로 20대 중심의 젊은 고객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서도 영상을 가장 오래 시청하는 구독자는 25-34세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SKT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많은 재생 횟수를 기록한 재생목록(동영상 꾸러미)은 '스마트폰 셀프 세팅 가이드'다. 스마트폰 유심(USIM) 삽입 방법, 사진 · 전화번호부 · 어플리케이션 백업 방법 등으로 구성된 동영상 꾸러미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고객 눈높이에 맞춰 제공한 것이 큰 호응을 받았다.

이와 함께, 고객 센터 관련 영상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는 SKT 고객센터 근무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영상에 감동적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고객들이 자주 질문하는 내용에 대한 답변을 영상으로 제작한 '고객센터 114'도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편, SKT는 국내 대기업 중 최초로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을 맞아 10년간의 SKT의 유튜브 채널 운영 노하우와 이번에 시행한 설문 조사 결과 등을 담은 매뉴얼을 제작해 타기업에게 유튜브를 활용한 소통 인사이트도 공유할 예정이다. 김은지기자 kej@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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