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의 정석` 시티오씨엘 3단지 4Bay 판상형 갖춰

김광태기자 ┗ 일본 집권당 실세 "코로나 확산땐 올림픽 취소 가능성"

메뉴열기 검색열기

`평면의 정석` 시티오씨엘 3단지 4Bay 판상형 갖춰

김광태 기자   ktkim@
입력 2021-02-26 14:57

4Bay 판상형 설계 수요자 선호도 높아 환금성 우수, 가격 상승도 '껑충'
전면배치로 채광성과 통풍성 우수해… 발코니 확장 시 서비스 면적도 넓어


`평면의 정석` 시티오씨엘 3단지 4Bay 판상형 갖춰
사진= 시티오씨엘 3단지 조감도

평면의 정석이라 불리는 4Bay 판상형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채광과 통풍에 유리해 실거주하려는 수요자들은 물론 전월세 임대 사업을 하려는 투자자들에게도 선호 받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4Bay 판상형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마감행진이 잇따르고 있고, 환금성도 좋아 가격 상승도 두드러진다. 최근 부동산시장이 강력한 규제로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실용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판상형 설계에 대한 관인기가 더해질 전망이다.


Bay(베이)는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사이의 한 구역을 뜻하며, 햇빛이 들어오는 하나의 공간으로 부동산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앞에 위치한 숫자가 높을수록 햇빛이 비추는 공간이 많아 채광이 우수하다는 것을 뜻한다.
4Bay는 2Bay, 3Bay과 비교해 일조량이 풍부해 겨울철 난방비 절약 효과가 있고, 통풍이 우수해 여름철 냉방비 절약 효과도 있다. 또한 면적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Bay(베이)가 많을수록 전면 발코니 면적도 많아져 확장 시 사용 면적이 늘어나 같은 평수여도 더 넓은 주거면적을 사용할 수 있다.

판상형의 경우 대부분 남향배치가 가능해 채광이 좋고 거실과 주방 창문이 마주 보고 있어 맞통풍으로 인한 환기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판상형 설계로 인해 자연적으로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어 타워형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관리비가 저렴하다.

이러한 4Bay 판상형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순위 청약을 받은 '중산자이'는 평균 103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남향위주 단지배치과 전 가구 4Bay 및 5Bay 판상형 설계가 적용됐다.





채광성과 통풍성 살린 '시티오씨엘 3단지' 남향위주 배치로 상품성 높여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시행 DCRE, 디씨알이)이 3월 인천시 학익동 시티오씨엘 업무 1블록에서 선보이는 주거복합단지 '시티오씨엘 3단지'도 4Bay 판상형 중심설계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시티오씨엘 공동주택 단지는 남향위주(남동, 남서) 배치로 구성돼 채광, 맞통풍 등 4Bay 판상형 설계의 장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주방과 거실이 연결되는 구조로 개방감을 극대화 시켰으며, 독립적인 파우더공간과 드레스룸, 알파룸, 펜트리(일부타입), 보조주방(일부타입) 등이 제공돼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지하에는 세대창고가 제공돼 계절용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주택 설계가 적용돼 에너지 절감에도 신경을 썼다.

오피스텔에도 4Bay 설계가 적용된다. 오피스텔 전용 84㎡타입은 침실 3개, 욕실 2개, 주방/식당, 거실 등을 갖춘 4Bay 설계로 채광성을 높였다. 여기에 드레스룸, 파우더룸, 주방 팬트리, 안방 다용도실 등이 제공돼 수납공간을 강화하였으며, 자녀방 침실 2개는 가변형 설계로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확장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시티오씨엘 3단지 모델하우스는 인천 경인방송 인근에 있으며, 오는 3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