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름의 BUY&EAT] 나만의 맞춤 셔츠, 집에서 10분이면 완성

김아름기자 ┗ 현대백화점, 농가·소상공인 판로 확대

메뉴열기 검색열기

[김아름의 BUY&EAT] 나만의 맞춤 셔츠, 집에서 10분이면 완성

김아름 기자   armijjang@
입력 2021-07-23 08:40

온라인 맞춤셔츠 플랫폼 '셔츠 스펙터'
신체 수치 기재하면 AI가 사이즈 추천
카라모양·단추 종류와 위치·주머니 등
'나만의 디자인 만들기' 편리하게 이용


[김아름의 BUY&EAT] 나만의 맞춤 셔츠, 집에서 10분이면 완성
AI 기반 온라인 맞춤셔츠 전문몰 셔츠스펙터의 제품 샘플. <셔츠스펙터 제공>

[디지털타임스 김아름 기자] 온라인 쇼핑을 하면 AI가 알아 내가 원하는 제품추천해 주고, SNS 광고조차 내 취향에 맞는 광고를 골라 보여주는 세상이지만 셔츠를 살 때면 우리는 아직도 옷에 몸을 맞추고 있다. 누구는 팔이 너무 길고, 누구는 목이 두꺼워도 그저 그러려니 하며 옷을 산다. 내 몸에 꼭 맞는 옷은 사람의 매력을 200% 더해 준다지만, 매장에 방문해 치수를 재고 옷이 나오길 기다리는 일은 바쁜 현대인에게 쉽지 않은 투자다.


하지만 집에서 5분만 투자해 맞춤 셔츠를 주문할 수 있다면 어떨까. 온라인 맞춤셔츠 플랫폼 '셔츠스펙터' 이야기다. 이번 BUY&EAT에서는 셔츠스펙터의 맞춤 셔츠에 도전해 봤다.
◆품질 믿을 수 있냐구요…DAKS 셔츠 노하우 그대로 담았죠

셔츠스펙터는 LF의 관계사인 트라이본즈가 전개하는 플랫폼이다. 닥스셔츠와 잡화 브랜드 포멜카멜레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닥스셔츠에서 1000만벌 이상의 셔츠를 제작한 노하우와 100만명 이상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맞춤 패턴'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셔츠스펙터는 완벽하게 내 몸에 맞춘 셔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 기성복은 불편하지만 귀찮은 것도 싫은 사람, 그저 질 좋은 셔츠를 간편하게 주문하고 싶은 사람을 모두 고려했다.

실제 맞춤 셔츠 전문점에서 사이즈를 재는 것처럼 세부적인 신체 사이즈를 모두 기재할 수도 있고 키와 몸무게, 나이, 평소 입는 옷 사이즈 등만 적어 넣으면 AI가 최적의 사이즈를 추천해 주기도 한다. 원단 역시 면부터 뱀부, 린넨 등 일반적인 종류의 원단을 대부분 갖춰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든 게 귀찮다면 그냥 평소 입는 기성복 사이즈만 넣어도 셔츠 한 벌이 완성된다. 물론 디테일을 추가할수록 내 몸에 딱 맞는 셔츠가 완성된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다. ◆사이즈만이 아니다…단추부터 옷깃까지 DIY


셔츠스펙터에서는 단순히 옷 사이즈만 '맞출'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나만의 디자인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 카라 모양, 단추의 종류와 위치, 밑단 라운딩, 주머니 여부까지 세세하게 자신의 취향대로 만들 수 있다. 디테일은 원하지만 '잘 모른다'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기본 세팅'도 준비돼 있다. 그야말로 'DIY 셔츠'다.

평소 기성복 셔츠를 입으며 불편한 부분이었던 소매 길이, 목 부분 단추의 위치 등을 조절하고 여름인 만큼 통기성이 좋은 뱀부 원단과 샴브레이 원단 셔츠를 골랐다. 세부 디자인을 결정할 때도 각 디자인이 어떤 모습인지 그림으로 보여 줘 패션 용어를 모르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디테일을 고를 수 있다. 정해진 순서에 따라 카라와 단추, 포켓 등을 차례로 선택하는 데 고민의 시간을 포함해도 2~3분 정도면 셔츠 하나가 완성된다. ◆집에서 받아보는 맞춤 셔츠의 매력

결제일 기준 약 1주일 정도 기다리면 완성된 셔츠를 받아볼 수 있다. 닥스셔츠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그대로 담긴 만큼 원단과 마감 모두 흠잡을 데 없는 것은 물론 유통 구조가 줄어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5만원 안팎이면 나에게 딱 맞는 맞춤셔츠 한 벌을 가질 수 있다. 모든 세부 사이즈를 기입하지 않고 일부 정보만 제공했음에도 기성복보다 훌륭한 핏감을 제공했다.

비대면으로 닥스셔츠의 노하우를 담은 셔츠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셔츠스펙터의 가장 큰 매력이다. 다만 서비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이용 편의성은 개선의 여지가 있다. 다른 선택사항에 비해 선택지가 많지 않은 듯한 단추의 종류나 세부 사항을 결정한 후 전체 셔츠의 모습을 도면으로만 확인해야 한다는 점 등은 다소 아쉽다. 향후 업데이트를 기대하게 하는 부분이다.

김아름기자 armijjang@dt.co.kr

[김아름의 BUY&EAT] 나만의 맞춤 셔츠, 집에서 10분이면 완성
셔츠스펙터는 AI기반 맞춤셔츠 전문몰이다. <셔츠스펙터 홈페이지>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