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손해복의 한방건강 바로알기]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입력 2021-10-28 19:54

손해복 장수한의원 원장·前서울시장애인탁구협회장


[손해복의 한방건강 바로알기]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손해복 장수한의원 원장·前서울시장애인탁구협회장

소규모 자동차 부품점을 운영하는 A(남·57)씨는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은행의 대출상환 압력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체중이 빠지고 갑자기 혈압도 높아져 내과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고 건강상담차 내원했다. 맥을 보니 부정맥이었다. 고혈압과 함께 변비증상도 있었으며 평상시에도 얼굴이 자주 달아오르고 뒷목도 뻣뻣하면서 몸이 항상 피로하다고 호소했다.


뇌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침술 치료와 함께 심장의 화기(火氣)를 내리고 신장의 수기(水氣)를 보충해 주는 육미지황원(六味地黃元)과 변비가 생기지 않게 섬유질 음식을 권했다. 그리고 짠 음식을 피하고, 금연과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서 채식 위주의 식사와 적당한 운동을 통해 심혈관을 튼튼히 하는 것이 고혈압 관리에 관건이란 부연 설명도 빠뜨리지 않았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을 이야기하는데, 보통은 동맥혈압을 의미하는 때가 많다. 심실이 수축하여 혈액이 동맥 속으로 밀려나갔을 때의 압력을 수축기혈압이라고 하며, 반대로 이완되었을 때의 혈압을 이완기혈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축기혈압이 120㎜Hg이며 이완기 혈압이 80㎜Hg일 경우를 정상적인 경우로 본다. 수축기혈압이 140㎜Hg 이상이고 이완기혈압이 90㎜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보아 혈압강하제를 권유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의 질환이 고혈압이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20세 이상 성인 중 고혈압 환자는 1200만명으로, 성인 3명 중 1명은 고혈압에 해당한다.

고혈압은 소리 없이 진행되다가 어느 날 갑자기 뇌졸중이나 심장병 등 치명적인 병을 일으킨다고 해서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라 표현한다. 주로 뇌혈관질환인 중풍, 동맥경화나 협심증 같은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깊다. 특히 신부전증을 일으키는 신장의 사구체질환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미리 미리 조심하지 않으면 큰 화를 당하게 된다.



[손해복의 한방건강 바로알기]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의 흔한 증상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원활치 못해 나타나는 목의 뻣뻣함·두통·어지럼증이다. 간헐적으로는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느낌,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손발 저림 등도 고혈압의 증상일 수 있다.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고혈압은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 적극적 유산소 운동, 야채 위주의 저 염식 식단, 금연, 금주 등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의 원인을 신장의 진액 부족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심장의 화(火)기운의 상승으로 본다. 따라서 침과 한약으로 먼저 심장의 '화기'를 내리고 신장의 진액을 보충해 주는 치료법을 쓰게 된다. 즉, 인체의 순환구조를 개선해주는 방식이다.

일상적으로 고혈압의 경우는 침과 한약 치료에 의존하고 있으나, 실제 혈압을 낮추는 데는 운동요법, 식이요법과 함께 명상 등의 이완요법과 심리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침 치료는 고혈압에 쓰이는 풍지, 곡지, 족삼리, 삼음교의 양쪽 8개 혈 자리를 위주로 한다. 환약은 가미희첨환(加味稀僉丸)을 주로 처방하는데 장기간 복용하면 머리와 눈이 맑아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고혈압은 산독증(酸毒症)과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이므로 미역이나 다시마, 김 같은 알카리성 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일주일에 한 두 번 생선을 먹는 것과 현미나 통밀, 통보리 같은 고섬유질 식품을 먹는 것이 혈압 강하에 좋다.

그리고 올리브기름, 마늘, 요구르트, 녹차, 콩류, 우유 등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됨이 밝혀졌다. 특히 양파의 경우 유해한 콜레스테롤(LDL cholesterol)을 낮추고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혈압을 낮추어 주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뽕잎을 차로 꾸준히 복용하면 좋다. 뽕잎에는 혈압강하 물질인 GABA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완화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