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이기는 선거전략 어떻게 만드는가"…신간 `승리의 기술`

박양수 기자   yspark@
입력 2023-11-02 22:35
"이기는 선거전략 어떻게 만드는가"…신간 `승리의 기술`
책표지 이미지 [리딩라이프북스 제공]

승리의 기술


서경선 지음/리딩라이프북스 펴냄
지지층 결집이냐, 중도층 확장이냐는 정치양극화 시대에 선거 전략과 관련된 매우 뜨거운 쟁점이다.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선 중도층 표심을 잡기 위한 정당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책은 중도층 확보 전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저자는 "지지층과 중도층이 손을 잡아 다수파 연합을 형성해야 선거에서 승리한다"라고 강조한다. 특히, 국내외에서 제기되는 양측의 주장과 선거 실전 사례를 소개하고, 지지층과 중도층의 마음을 동시에 사로잡는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미국에서 개발된 스윙 보터(swing voter)의 투표 행태를 분석하는 TS 분석과 이를 활용한 선거 예측 기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언론 등을 통해 2023년 10월 11일 치러진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의 투표율, 후보별 득표수와 득표율을 사전 예측해 거의 적중했다. 스윙 보터의 투표 분석 기법인 TS 분석을 적용해 정당별 고정표와 유동표, 무당층의 규모를 산출하고 이들 각각의 투표율을 여론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산정함으로써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승리의 기술'은 마케팅 이론에 기반해 선거전략을 수립·실행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경선전략과 본선전략, 이슈 및 네거티브로 공격·대응하는 전략, 강력한 메시지 및 슬로건 작성법, 온라인·SNS 홍보 방안,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법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저자는 1995년부터 30년간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정당선거 등에서 선거 참모, 선거 컨설턴트로 활동해온 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선거전략가다. 2016년에는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후보로서의 경험도 쌓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선거전략 방법론을 정립해 책으로 펴냈고, 대학에서 선거전략 기획론을 강의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행동경제학의 통찰력을 접목해 선거, 정치, 정책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박양수기자 ys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