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THE INFLUENCER] 매장탐방부터 패션별 제품추천까지… 신발 최신 트렌드 꽉 잡았다

박성기 기자   watney.park@
입력 2023-11-06 18:34

'와디의신발장' 美 조던3 반응영상 주목
'워니또샀니' 신상 발매소식 빠르게 전달


[THE INFLUENCER] 매장탐방부터 패션별 제품추천까지… 신발 최신 트렌드 꽉 잡았다
신발을 소재로 제품 소개 및 리뷰, 최신 트렌드 분석 등의 콘텐츠를 다루는 '신발 유튜버'들의 활약이 날로 커지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신발이 개성을 표현해주는 훌륭한 패션 아이템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고 신발 수집이 하나의 취미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관련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중"이라며 "수십, 수백만 조회 수를 자랑하는 화제의 영상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신발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1월 첫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와디의 신발장', 2위는 '워니또샀니', 3위는 '코비진스'다.

1위를 차지한 '와디의 신발장'은 구독자 26만 명, 누적 조회 수 9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수백 켤레의 신발을 수집, 보유 중인 스니커즈 마니아 '와디'(본명 고영대)가 운영하는 채널로, 스니커즈 업계의 최신 동향 분석, 신상품이나 화제의 제품 리뷰, 인기 스타들의 신발장 구경, 국내외 매장 탐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신발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기 브랜드의 역사부터 신발에 얽힌 유명인들의 일화까지 흥미진진한 '신발 썰'을 풀어내기도 한다. 대표 영상은 '조던3. 서울 미국 현지인들의 반응! 뺏기는 줄 알았음', '[션과 함께3] 지드래곤의 지인 88명은 누구일까요?' 등으로, 각 영상이 100만 회에 가까운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2위에 오른 '워니또샀니'는 구독자 9만 명, 누적 조회 수 49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신발을 사랑하는 '신발쟁이'인 채널 운영자 '원이'는 스니커즈부터 레인부츠까지 다양한 신발을 폭넓게 리뷰하고 발 빠르게 신상품 발매 관련 소식을 전해 주목받는다. '2023년 가을 대세 신발 추천', '올드머니룩에 어울리는 신발 추천', '지금 리셀로 구매해도 후회 안 할 신발 추천' 등 각 주제별로 자신만의 순위를 정해 알려주는 신발 추천 콘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채널 내에서 쇼츠 영상들이 큰 인기로, '코스트코 나이키 대란? 바로 사러 갔습니다', '이곳을 공개해서 죄송합니다' 등의 영상이 300만 회를 훌쩍 웃도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3위 '코비진스'는 구독자 7만 명, 누적 조회 수 15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 '코비진스'(본명 곽지원)는 2016년 유튜브 활동 시작 전부터 '네이버 지식인 스타'로 이미 유명했던 스니커즈 전문가다. 유명 브랜드 스니커즈의 정품과 가품을 구분하는 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인기를 끌기 시작해 현재는 '신발 리뷰', '운동화 랭킹쇼', '신발썰', '신발가게 방문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중 '운동화 랭킹쇼' 관련 영상들이 특히 큰 인기다. 영상 '편한 운동화 Top7', '교복에 잘 어울리는 운동화 Best8', '가품 많은 운동화 Top5' 등이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수십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리며 화제를 낳고 있다.


이 외 △'솔드아웃'(4위, 5만 명) △'태거'(5위, 4만 명) △'상자의 신발상자'(6위, 3만 명) △'스택하우스'(7위, 3만 명) △'올니드'(8위, 2만 명) △'슈프라이즈TV'(9위, 1만 명) △'플래닉'(10위, 1만 명)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THE INFLUENCER] 매장탐방부터 패션별 제품추천까지… 신발 최신 트렌드 꽉 잡았다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