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THE INFLUENCER] "내 가수 얼굴 더 가까이서 볼래요"… 공연·입출국 모습까지 담은 `K팝 직캠`

박성기 기자   watney.park@
입력 2023-11-20 18:27

'비몽' 공연모습 보는 가수 리액션 영상 인기
'메라' 시상식·시구행사 등 무대밖 모습 담아


[THE INFLUENCER] "내 가수 얼굴 더 가까이서 볼래요"… 공연·입출국 모습까지 담은 `K팝 직캠`
K팝 가수들을 직접 촬영한 동영상, 일명 'K팝 직캠'이 유튜브 속에서 인기 콘텐츠로 부상하고 있다. 유명 직캠러 유튜브 구독자-조회수를 기존 연예 매체 유튜브와 비교해보면, 이미 수십 수백 배 차이나는 곳이 대다수다. EXID, 브레이브걸스 등 '역주행'의 신화를 양산해내는 직캠러의 실제 영향력은, 이미 기존 연예 매체를 역전했다는 것이 대다수 엔터테인먼트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K팝 스타들의 공식적인 방송 무대뿐 아니라 무대 뒤 대기 영상, 행사장 공연 영상, 공항 입출국 영상 등 비공식적 일상까지 담아내는 직캠 콘텐츠의 수요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언론사나 방송사가 정식으로 공개하는 영상보다 생동감 있고 섬세하게 각 가수의 매력을 잘 담아낸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K팝 직캠 전문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1월 셋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비몽', 2위는 '메라(Mera)', 3위는 '락 뮤직(Rock Music)'이다.

1위를 차지한 '비몽'은 구독자 206만 명, 누적 조회 수 11억 4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K팝 아이돌 가수들의 공연 무대와 공항 입출국 직캠을 주력 콘텐츠로 내세운다. 현재까지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뉴진스, 스트레이키즈 등 K팝 최고 인기 기수들의 모습을 현장감 있게 담아낸 영상 5400개를 선보였다.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가수들이 서로의 공연 무대를 지켜보며 반응하는 모습을 담은 '리액션' 영상들이다. '블랙핑크 무대를 보는 방탄소년단, 마마무, 여자아이들', '방탄소년단 무대를 보는 블랙핑크, 워너원, 여자친구...' 등의 영상이 수천만 회의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THE INFLUENCER] "내 가수 얼굴 더 가까이서 볼래요"… 공연·입출국 모습까지 담은 `K팝 직캠`
2위에 오른 '메라'는 구독자 149만 명, 누적 조회 수 13억 7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연말 가요제 시상식 무대, 음악 방송 리허설, 팬 사인회, 야구장 시구 행사 현장 등 무대 안팎에서 활약 중인 K팝 가수들의 다채로운 모습을 담은 직캠 영상 8000여 개를 공개하고 있다. 이중 방송사 카메라 앵글을 벗어나 자유롭게 행동하고 반응하는 가수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들이 특히 인기다. '사복 입은 블랙핑크의 드라이 리허설 현장', '비의 레이니즘 공연을 지켜보며 춤추는 방탄소년단', '마마무의 데칼코마니 무대를 즐기는 아이돌 그룹들' 등의 영상이 최고 2300만 회의 조회 수를 올리며 화제를 낳고 있다.
3위 '락 뮤직'은 구독자 146만 명, 누적 조회 수 7억 61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K팝, 힙합, 트로트 등 각종 음악 장르에서 활동하는 가수들의 직캠 영상을 폭넓게 다룬다. K팝 장르에 있어서는 갓 데뷔한 '4세대 아이돌' 가수부터 '1세대 아이돌' 출신 가수까지 다양한 K팝 스타들을 아우른다.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은 2019년 국내 한 행사 무대에 선 방탄소년단의 공연 현장을 초고화질로 촬영한 영상으로, 2000만 회를 훌쩍 웃도는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모모랜드,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의 걸그룹 직캠 영상들도 1000만 회 이상 높은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이 외 △'다프트탱(DaftTaengk)'(4위, 128만 명) △'스마일와(smile -wA-)'(5위, 83만 명) △'스피넬 캠(Spinel CAM)'(6위, 74만 명) △'파킬(pharkil) 2015'(7위, 70만 명) △'드라이크 팬캠(drighk fancam) 2015'(8위, 60만 명) △'더지에스디(TheGsd)'(9위, 47만 명) △'슬립페이지(Sleeppage)'(10위, 42만 명)등이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watney.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