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엠에스텍-SM그룹 삼환기업, `AI 기반 수돗물 수질측정 시스템` 업무 협약 체결

정래연 기자   fodus0202@
입력 2023-11-21 13:45
엠에스텍-SM그룹 삼환기업, `AI 기반 수돗물 수질측정 시스템` 업무 협약 체결
엠에스텍 대표이사 이민수(왼쪽)와 SM그룹 삼환기업 대표이사 유창훈(오른쪽)이 지난 23일,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을 도입하는 업무 협약을 맺고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엠에스텍 제공]

㈜엠에스텍은 SM그룹 계열사의 토목분야 삼환기업과 지난달 23일 업무 협약을 맺고 이후 삼환기업은 'AI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엠에스텍이 개발한 'AI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은 입주민에게 공급되는 수돗물 수질 상태와 배수관, 저수조, 급수관의 이상탐지 및 오염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고 수질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지역 배수지 또는 환경부를 통해 제공되는 수질 정보를 확인해야 했지만, 해당 시스템을 적용하면 지역 배수지에서 상수관로를 통해 주거시설로 유입되는 수돗물 수질을 모바일을 통하여 구간별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수질 분석을 통해 이상이 발생한 경우, 시스템에 등록된 사용자에게 카카오톡·SMS 알림을 보내는 '긴급상황 알림' 서비스도 제공된다.


현재 이 시스템은 경기도, 서울, 대전 지역 주택시설, 관공서, 복지관, 학교 등에서 신기술인증 적용 제품을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삼환기업 측은 앞으로 진행하는 사업 전반에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엠에스텍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2차 전지 생산 자동화 설비의 전장 및 제어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중소벤처 기업부 국책과제를 통해 이번 시스템을 개발했다. ㈜엠에스텍은 시스템과 관련한 특허 8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하여 신기술인증(NET)을 수상했다.

정래연기자 fodus0202@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