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THE INFLUENCER] 해저도시·중세 마을… 블록만 있다면 어떤 세상이든 만들 수 있지

박성기 기자   watney.park@
입력 2024-01-15 18:50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 건축콘텐츠 인기


[THE INFLUENCER] 해저도시·중세 마을… 블록만 있다면 어떤 세상이든 만들 수 있지
글로벌 게임 마인크래프트(Minecraft)가 유튜브 속 '대세 콘텐츠'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건축 플레이 관련 전략과 기술을 알려주는 마인크래프트 건축 전문 유튜브 채널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인크래프트는 레고처럼 생긴 블록들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는 샌드박스 게임이다. 단순 조형물부터 거대한 성, 해저 도시에 이르기까지 어떤 것이든 자신만의 스타일로 구현해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꼽힌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이영미 박사(현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는 "지난 2021년 마인크래프트 유튜브 콘텐츠의 누적 조회 수가 비디오 게임 최초로 1조 회를 돌파하는 등 유튜브 속에서 마인크래프트의 인기가 수년째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라며 "다양한 콘텐츠 중 '건축 강좌' 관련 영상들이 최근 큰 관심을 받으며 적게는 수만, 많게는 수천만 회까지 높은 조회 수를 기록 중"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마인크래프트 건축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월 둘째 주 유튜브 순위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채널 1위는 '만두민', 2위는 '진튜브(JINTUBE)', 3위는 '타놀 게임즈'다.

1위를 차지한 '만두민'은 구독자 236만 명, 누적 조회 수 3억 9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2020년 초부터 마인크래프트 건축 및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를 제작해온 이 채널은 초급부터 고급 기술까지 아우르는 수준별 강좌 영상을 선보여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두터운 구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갖가지 현실적인 건축 '꿀팁'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화려하고 멋진 건축물을 감상하는 재미가 있어 즐겨 찾게 된다는 평이다.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은 '닌텐도 스위치 모양 집', '여우 모양 집', '어몽어스 크루원 모양 집' 등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법한 주택들의 건축 과정을 다룬 영상들로, 최고 2900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THE INFLUENCER] 해저도시·중세 마을… 블록만 있다면 어떤 세상이든 만들 수 있지
2위에 오른 '진튜브'는 구독자 65만 명, 누적 조회 수 77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2020년 첫 문을 연 이 채널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각 시대적 특징이 잘 드러나는 각종 건축물 제작 강좌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운다. 건축 재료와 설계도 소개부터 완성 후 전체 조감도까지, 전 과정에 걸쳐 세세한 튜토리얼을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단순하고 감각적 디자인이 돋보이는 현대 건축물 제작 과정을 공유한 영상들이 특히 큰 인기다. 최다 조회 수 영상 '모던 하우스|그라시움-모던 도시 #18'은 1000만 회가 넘는 조회 수를 올리고 있다.
3위 '타놀 게임즈'는 구독자 62만 명, 누적 조회 수 8000만 회를 보유한 채널이다. 절벽 사이 집, 바다 위 집 , 땅속 집, 농장 집 등 다양한 지형을 활용해 특색있는 건축물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야생 건축 강좌' 콘텐츠를 주로 선보인다. 나무, 돌 등 특정 재료를 활용한 건축법을 소개하기도 한다. 이해하기 쉽고 자세한 설명을 곁들인 강좌 영상들로 입문자들에게 특히 큰 사랑을 받는다. 대표 영상은 '초보자용 대형 참나무 생존 하우스 만드는 법' , '수영장이 있는 모던 하우스 만들기', '심플한 초보자 야생 주택 집짓기' 등으로, 각각 수백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이 외 △'휘용'(4위, 52만 명) △'이리지니(IrieGenie)'(5위, 49만 명) △'TFO'(6위, 26만 명) △'건곤'(7위, 16만 명) △'GBF Studio'(8위, 12만 명) △'늑'(9위, 7만 명) △'민토'(10위, 5만 명)가 인기 순위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한편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