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시흥시, 자연형 공원 조성 박차

김춘성 기자   kcs8@
입력 2024-02-13 10:48
시흥시, 자연형 공원 조성 박차
시흥시가 자연형 공원 조성에힘을 쏟고있다./사진제공=시흥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곳곳에 밝고 쾌적한 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원에서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건강, 웰빙 공간을 제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시는 현재 △장현지구의 가온공원 산책로 조성사업과 △은계지구의 은계호수공원 LED 경관조명정원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민선 8기 시정과제 중의 하나로 선정된 장현지구 가온공원 산책로 조성사업은 그간 단절돼 있던 공원 산책로를 순환할 수 있도록 조성함으로써 시민들의 공원 이용 활성화를 꾀하고자 추진됐다. 이는 지난해 초 실시설계 용역 착수 이후 8월 말에 산책로 조성을 완료했다.



특히 산책로를 중심으로 숲 체험 놀이시설 설치, 곤충모형 설치, 휴게시설 설치를 포함해 방향 안내판과 낙석방지책이 조성됐다. 산책로는 데크 산책로(250m)와 숲길 산책로(160m)까지 410m 구간을 이어 단절된 산책로를 순환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지난해 9월에는 순환산책로를 시민에게 개방한 데 이어,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순환산책로에 산수국을 심는 사업을 진행했다. 이는 가온공원만의 특별한 꽃길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추진된 것으로 데크 및 장곡천 산책로, 배수지 진입로 주변에 수국(3500본), 눈붉은찔레(400주), 왕벚나무(21주), 스트로부잣나무(10주) 등을 심어 아름다운 공원 조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시는 시민들이 야간에도 산책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이달까지 순환산책로에 공원등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데,데크 산책로와 야자매트 산책로 총 410m에 LED 조명등(214점)과 LED 볼라드등(40점)을 설치해 시민들의 야간 이용을 한층 편리하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올 상반기에는 가온공원 어린이 체험 공간에 자가발전 모노레일을 설치한다. 이는 친환경적이면서 미래 세대에게 에너지교육이 되어줄 체험시설로, 어린이들의 흥미를 높이고 즐길 거리가 돼줄 전망이다.



장현지구 가온공원 산책로 조성은 기존에 이용도가 낮은 공간을 재탄생시켜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용객이 2배 이상 급증하는 등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와 함께 시는 은계호수공원 LED경관조명정원 조성사업을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했으며 이달 안에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는 은계호수공원의 상가 인근 잔디밭 2곳에 LED 수국정원과 토끼정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밤에도 시민들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해 은계지구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추진됐다.



앞으로 장현지구와 은계지구에 야간 조명 설치가 완료되면, 밝고 쾌적한 공원 환경으로 도시가치가 올라가고 아울러 지역 상권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지역민에게 건강과 힐링, 일상의 휴식을 제공하는 밝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시흥=김춘성기자 kcs8@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