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일자리 3만개 창출" 시흥시,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 발표

김춘성 기자   kcs8@
입력 2024-02-13 15:12

시흥맞춤명품지원 83개소로 확대, 시루 2500억 발행 등


"일자리 3만개 창출" 시흥시, 경제 활성화 추진 계획 발표
백종만 시흥시 경제국장이 13일 올해 경제활성화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시흥시

시흥시는 '시민이 잘사는 시흥'을 목표로 한 경제 활성화 종합 계획을 13일 발표했다.


우선 올해 일자리 창출 3만명 달성을 위해 청년, 여성, 중장년 맞춤형 일자리 확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청년 특화 공공일자리 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취업이 어려운 청년에게 일자리와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정부 반려동물 산업 육성과 연계한 교육훈련과 청년 특화 직업훈련 등을 신규로 운영한다.

여성과 중장년 등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서비스도 강화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고용서비스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시흥여성새일본부를 확장 이전하고 신중년 내일 지원센터를 함께 개소했다. 이에 고용노동부 소관 시흥고용복지+센터와 연계한 시민 중심 원스톱 일자리 서비스 지원이 가능해졌다.

시는 이를 통해 새일여성인턴제 운영, 제2생애 설계 지원 등 여성과 중장년을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업 일자리 확충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시화호 거북섬을 해양레저관광 거점으로 구축 중인 만큼 '거북섬 일자리 발굴 TF' 운영으로 시흥시민 우선 채용 기반을 마련하고 입주기업 특화 채용박람회 개최 등 맞춤 인력 양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기존 지원 혜택에서 소외됐던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더 촘촘한 정책을 추진한다. '소규모점포 시설개선 지원사업', '시흥 맞춤 명품점포 지원사업' 대상을 지난해 23개소에서 83개소로 확대 편성하고, '경영 애로 소상공인 컨설팅 지원'을 통해 골목상권 매출 증대와 자생력 증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담보력과 신용도가 부족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95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대출'과 4억원 규모의 '이차보전을 통한 이자'를 지원하고, 화재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을 신설해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에게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특화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안전시설사업 및 화재패키지보험'을 도입해 더 안전하고 깨끗한 전통시장을 만든다.

지역화폐 시루는 올해 총 2500억원을 발행하고, 지역화폐 가맹점 등록 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소상공인을 응원한다는 계획이다.

시흥시는 'K-미래기업 성장'을 목표로 종합적인 기업 지원도 추진한다. 미래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존 제조 산업의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창업기업은 시흥형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고, 경기도 스타 기업 및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도약하도록 단계별 성장을 지원한다. 자체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경기테크노파크 등 기술혁신 지원 기관과 기술닥터, 지식재산 창출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며 혁신적인 제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거래대금 미지급에 따른 중소기업 도산 예방을 위해 기업 매출 채권 보험료 지원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더불어 시흥시 노동자 지원센터와 경기 이동노동자 쉼터를 통해 노동자 복지를 증진하고, 노동 취약계층 유급휴가 지원사업으로 비정규직 노동자가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한 노동 지원 정책 발굴과 노동안전지킴이 등으로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시흥시 근로자에게 휴양, 연수, 해양레저 등 다양한 근로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MTV 근로자 지원시설'은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6년 상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백종만 경제국장은 "올해도 주요 현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도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다양한 사업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도록 힘쓰며, 근로자와 기업, 소상공인 모두가 행복한 시흥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흥=김춘성기자 kcs8@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