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최근 3년간 원주 유일 `발코니 확장 무상`,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

정래연 기자   fodus0202@
입력 2024-05-16 11:41

발코니 확장 무상에 이어 중도금 무이자, 계약금 500만원(1차) 혜택 제공
전 세대 전면배치 영구 조망 프리미엄으로 재산가치 상승 기대되는 단지


최근 3년간 원주 유일 `발코니 확장 무상`,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투시도

최근 3년간 강원 지역 신규 분양 아파트 중 발코니 확장 비용이 무상인 단지는 소수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많게는 발코니 확장 비용으로 6,0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부터 2024년 4월까지 최근 3년간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입주자 모집공고를 진행한 강원지역 신규 분양 아파트를 조사한 결과, 전체 55곳 중 발코니 확장 비용이 무상인 단지는 9곳, 16%에 불과했다.
발코니 확장 비용은 적게는 190만원, 많게는 5,940만원으로 그동안 오른 공사비가 반영됐다 하더라도 단지별로 비용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지역별로 살펴보면, 춘천시에서는 전체 8곳 모두 발코니 확장 비용이 유상으로 공급, 원주시에서는 전체 13곳 중 DL이앤씨의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 단 1곳만이 발코니 확장 비용이 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발코니 확장 비용은 일반적으로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아 수요자들이 구매 시 마련해야 하는 자금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넉넉한 자금으로 집을 마련하는 게 아닌 이상 발코니 확장을 위해 수천만원의 자금을 추가로 마련하는 게 쉽지 않기도 하다.

더욱이 집을 전체적으로 넓게 사용하고, 취향에 맞춰 공간과 기능을 확대하는 것이 트렌드로 확산되면서 오늘날 발코니 확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이 옵션 비용임을 감안한다면, 최근 치솟은 공사비 상승에 기인해 발코니 확장 비용도 더욱 높아지는 것도 분명해 보인다.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발코니 확장의 유무에 따라 주거공간의 활용성에 큰 차이가 있는 만큼 내 집 마련을 염두에 둔 수요자라면 발코니 확장 비용이 낮거나 혹은 무상으로 지원되는 곳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비용을 절감하며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에서 최근 3년간 발코니 확장 비용이 무상으로 제공되는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는 내 집 마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수요자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고 있다. 1회차 성공 분양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발코니 확장이 무상으로 지원되는 것에 더해 중도금 무이자까지 제공되며, 계약금은 500만원 정액제(1차)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은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59~102㎡ 총 572세대 규모의 아파트다. 이중 2회차 분양물량은 전 세대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되며 전용면적별로 △84㎡A 103세대 △84㎡B 69세대 △102㎡ 50세대 등 총 222세대에 이른다.
2회차 분양물량 모든 세대는 단지의 전면부에 배치돼 백운산 등 탁 트인 조망을 갖춘 점이 강점이다. 원주시에서 조망권을 갖춘 단지는 공급이 적어 가치가 높은 만큼 실제 거주 시에는 주거 쾌적성이 탁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주 최초로 e편한세상만의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 'C2 하우스'가 적용되고 단지 내, 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도입돼 공기질도 깨끗하게 유지된다. 또 층간소음 최소화를 위한 완충재(60T), 끊김 없는 단열라인과 디테일한 열교설계를 통한 단열기술 등 독보적인 기술력이 바탕이 된 단지로 지어진다.

'무실지구 생활권'과 인접해 있고, 반경 3km 내 대형마트가 있고 영화관, 한지테마파크, 원주종합운동장, 국민체육센터, 젊음의 광장 등 문화·체육시설이 들어서 있다. 서원주초등학교와 남원주중학교도 반경 1km 거리로 가깝고 단구근린공원, 중앙공원, 무실체육공원 등 공원 이용도 용이하다.

향후 GTX-D노선(예정) 및 여주~원주 복선전철(예정), 수서~광주 복선전철(예정)을 통해 판교, 강남 등 수도권으로 오갈 수 있게 되는 교통호재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현재 'e편한세상 원주 프리모원 2회차'는 선착순 분양이 진행 중이므로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수요자들의 원하는 동, 호수를 골라 즉시 계약에 나설 수 있다.

2회차 분양에 대한 정보는 주택전시관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홈플러스 원주점 건너편에 위치해 있다. 입주예정일은 2025년 11월이다.

정래연기자 fodus0202@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