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복잡한 통신 요금, `스마트 초이스`서 한눈에 비교…OTT 구독료 할인도 파악

김나인 기자   silkni@
입력 2024-05-16 15:05
복잡한 통신 요금, `스마트 초이스`서 한눈에 비교…OTT 구독료 할인도 파악
OTT 결합상품 비교. 과기정통부 제공

3만원대 5G 요금제 등 통신 요금제가 다양해졌지만, 너무 많은 선택지에 내게 맞는 요금제가 무엇인지 헷갈리기만 하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할인이나 단말기 지원금, 선택약정 할인 등 통신사간 혜택을 비교하고, 적합한 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포털 '스마트 초이스'가 개편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이하 'KTOA')와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 초이스'를 개선했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이동전화 단말을 구매할 때 단말기 지원금, 선택약정 할인 등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다. 단말기 지원금 조회 서비스에 예시 설명 메뉴를 추가하고, 직접 혜택을 비교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단말 모델과 요금 수준을 선택해 검색할 경우 단말기 지원금과 선택약정 요금할인 간 혜택을 세부 비교해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아울러 '월 납부액 계산하기' 메뉴를 통해 선택한 단말 모델, 요금제를 기준으로 단말기 지원금과 선택약정 요금할인 간 예상 월 납부액도 비교할 수 있다.



요금제 검색 전 최근 3개월간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통신3사 홈페이지 링크도 추가했다. 최적요금제를 찾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 요금제 개편을 통해 통신3사의 5G 요금체계를 한눈에 비교 가능한 주요 5G 요금제 현황도 파일 형태로 제공한다.
OTT 동영상 시청이 일상화한 만큼 과기정통부는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약 110여 종의 이동통신-OTT 결합 상품 및 부가서비스 정보를 종합해 제공한다. 이를 위해 '요금제 찾기' 메뉴에 'OTT 결합상품'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티빙 등 OTT 5개사의 기본 요금제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동전화 단말 구매, 서비스 가입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용자 관점에서 설명해주는 상황별 '사례중심 통신소비 가이드(카드뉴스)' 메뉴도 신설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OTT 할인 혜택에 대한 정보제공도 강화한만큼 일상생활 필수적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통신과 OTT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김나인기자 silkni@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