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엘리스그룹,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출시..."AI 연구 최적화"

김영욱 기자   wook95@
입력 2024-06-11 11:10

자체 인프라 기반 서비스 제공...데이터 보안·가격 경쟁력 갖춰


엘리스그룹,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출시..."AI 연구 최적화"
인공지능(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이 자체 데이터센터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 '엘리스클라우드'에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엘리스그룹 제공

인공지능(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이 자체 데이터센터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 '엘리스클라우드'에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는 AI 모델 연구·개발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기반 제품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대규모의 비정형 데이터를 생성, 저장, 분석할 수 있고 확장 역시 쉽게 할 수 있어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다량의 데이터 학습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웹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를 활용하며 가상 환경에 폴더 형태로 접근할 수 있어 사용성도 뛰어나다. 엘리스그룹은 현재 맺고 있는 파트너십을 연계해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사용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 위치한 자체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데이터 보안에 용이하다.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가 활용되는 AI 모델 R&D 과정은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양과 질이 성능을 결정지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최적화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AI 클라우드에 특화된 GPU 등 하드웨어 인프라를 직접 구매하고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이를 운용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GPU 이용 단계에서도 필요한만큼 사용할 수 있는 동적할당 기술과 사용량에 따라 지불하는 비용 정책을 도입해 적은 양의 GPU를 사용할 경우 GPU 구매 부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엘리스클라우드는 비용 측면의 효율성과 편리한 개발 환경, 안정성이라는 강점으로 스타트업이나 대학원의 AI 연구, 기업의 경진대회 운영에 주로 제공되고 있다. 이번 데이터허브 서비스가 추가됨에 따라 AI 모델 개발 전 과정에 중앙화된 클라우드 저장소를 부담 없이 구축하고자 하는 국내·외 대학 및 기업까지 사용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는 "엘리스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출시로 AI 모델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해당하는 종합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최근 AI 연구가 활성화됨에 따라 GPU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곳들이 많은데 엘리스클라우드로 다양한 기업 및 기관, 대학에서 부담 없이 AI 모델 연구를 이어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욱기자 wook95@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