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신간 출간…기초부터 실무까지 한번에

박용성 기자   dragon@
입력 2024-06-19 14:37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신간 출간…기초부터 실무까지 한번에
아샤그룹 이은영 대표가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지난 2021년 11월에 출간한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후속편으로 고객의 획득에서 유지로 이어지는 데이터 마케팅 전략을 다루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마케팅 키워드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마케팅이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고객의 획득을 위한 마케팅으로 CRM 마케팅은 고객의 유지를 위한 마케팅으로 활용되며 둘 다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최근 고객 획득에서 더 나아가 단골고객을 관리하고, VIP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CRM 마케팅을 도입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번에 이은영 대표가 출간한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CRM 마케팅을 시작하는 마케터부터 기업의 실무자들에게 모두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본 개념에서부터 CRM 캠페인의 세팅, 성과 지표 분석의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1장에서는 CRM 마케팅의 범위, CRM 마케팅을 하기 위한 선행 단계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CRM 마케팅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고객구매 여정 설계, 온사이트 마케팅, 챗봇, 문자마케팅, 앱푸시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전략을 이야기하고 있다. 3장에서는 CRM 마케팅 수행을 위하여 CRM 3요소, 고객세그먼트의 3요소, 메시지의 3요소 및 상황에 따른 전략 수립 내용을 담고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CRM 마케팅 실전편으로 고객구매여정에 따른 캠페인 세팅, 고객생애가치 증대를 위한 캠페인 세팅, 단골고객을 위한 캠페인 세팅과 캠페인 운영 이후의 핵심 성과지표를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전략을 담았다.


이 책의 저자 이은영 대표는 "지난 2년간 실무적으로 'CRM 마케팅'과 관련된 키워드가 부상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해당 마케팅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지만 정보가 파편적으로 흩어져 있다"며 "CRM 마케팅을 시작하는 기업 뿐만 아니라 마케터들에게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CRM 마케팅의 기초부터 실무전략까지 다룬 종합 도서를 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은영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브랜드 로열티'를 중심으로 석사를 취득한 후,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를 수료했다. 퍼포먼스 마케팅, CRM 마케팅을 비롯한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로서 현업에서 홍보 마케팅 컨설팅 및 기업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서 '스타트업 서바이벌', '투자자의 생각을 읽어라'를 출간한 바 있다.

박용성기자 dragon@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