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한컴-케이단모바일, 오피스SW `케이단오피스` 대만 출시

팽동현 기자   dhp@
입력 2023-09-18 17:56
한컴-케이단모바일, 오피스SW `케이단오피스` 대만 출시
케이단오피스 공식 웹페이지 화면. 한컴 제공

한글과컴퓨터는 자사가 투자한 대만 케이단모바일과 공동 개발한 오피스 SW(소프트웨어) '케이단오피스'가 공식 출시됐다고 18일 밝혔다.


'케이단오피스'는 한컴이 공급한 SDK(SW개발키트) 기반으로 케이단모바일이 대만 자국 니즈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설계·개발한 제품으로, 한컴이 해외시장에 SDK를 수출한 첫 사례다. 앞으로 '케이단오피스' 판매 수익도 배분할 예정이라 지속적인 해외 매출 확보를 기대한다.
'케이단오피스'는 △워드프로세스 '케이단 독' △스프레드시트 '케이단 테이블' △슬라이드쇼 '케이단 브리프'로 구성됐다. 이번에 공공·기업용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10월 2일 개인용 제품도 잇따라 선보일 예정이다. 대만 최초의 자국 오피스SW로서 외산SW 의존도를 낮추고 자주성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한컴은 전망한다.


한편 한컴은 AI(인공지능) 사업을 공동 진행하고자 케이단모바일과 'AI개발 TFT'도 발족했다. 양사는 향후 'AI에디터'를 함께 개발해 애드온 형태로 제공하고 '한컴오피스'와 '케이단오피스'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한컴은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오피스 서비스 '한컴독스'에도 AI기술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정지환 한컴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한컴의 SDK를 적용하면 SW개발이 용이하며, AI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한컴은 케이단모바일 외에도 여러 기업과 협력해 AI기술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문서 기반 sLLM(경량형 언어모델) 중심으로 한컴 AI허브와 같은 한컴만의 AI기술을 집약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