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신한카드, 소상공인 특화 `동네상권 사장님 대출` 선보여

임성원 기자   sone@
입력 2023-09-18 11:15

신한카드-데일리펀딩, 개인사업자 CB 활용


신한카드, 소상공인 특화 `동네상권 사장님 대출` 선보여
신한카드 사옥.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개인사업자신용평가(CB) 'MyCredit(마이크레딧)' 신용평가 모델을 활용,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상품을 선보인다.


신한카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인 데일리펀딩과 함께 소상공인 특화 금융 상품인 'My Daily 동네상권 사장님 대출'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My Daily 동네상권 사장님 대출'은 데일리펀딩이 고객에게 투자를 받아 소상공인에게 대출을 해주는 온투업 금융 상품이다. 신한카드는 소상공인의 신용도 및 투자 적격성 심사 때 개인사업자신용평가 서비스인 마이크레딧을 데일리펀딩에 제공한다. 데일리펀딩은 이를 활용해 대출 심사와 실행, 상환 관리 등 상품을 전반적으로 운영한다.

마이크레딧은 가맹점 매출을 비롯 상권 및 고객 선호도 정보 등 신한카드가 보유한 대안 정보를 종합해 개인사업자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서비스다.



신한카드는 지난 2021년 9월 금융사 최초로 개인사업자 신용정보업 허가를 획득해 개인사업자CB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매출 추정, 휴폐업 지수, 사업자 프로파일 등을 개발해 관련 데이터를 금융 및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개인 신용 정보를 중심으로 평가한 기존 금융권의 평가 방식 대비 가맹점의 성장성과 안정성 등 가맹점 특성을 평가에 활용할 수 있어 개인사업자의 상환 능력을 더욱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데일리펀딩은 2021년 9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에 등록된 금융사로 올 상반기 누적 대출액 8000억원을 돌파했다.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생 금융 상품을 운영 중이다.

임성원기자 sone@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