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유타대 게임학과, 학부 랭킹 세계 1위 기록

김대성 기자   kdsung@
입력 2024-03-22 14:28

2024 프린스턴리뷰, 전 세계 공립학교 부문 게임 전공 대학 순위 발표... 대학원은 세계 2위


유타대 게임학과, 학부 랭킹 세계 1위 기록
유타대학교 게임학과 세계 게임대학 중 학부 1위 및 대학원 2위 기록

유타대학교 게임학과가 세계 게임대학 중 학부 1위 및 대학원 2위를 차지하며 세계적 경쟁력을 입증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발표된 '2024 프린스턴리뷰'에서 유타대는 게임 전공 대학 가운데 전 세계 공립학교 부문 학부 1위 및 대학원 2위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보다 각각 두 계단 및 세 계단씩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대학 최초로 e-스포츠팀을 보유한 유타대 게임학과는 미국 전체 대학 프로그램 중 상위 3위안에 속할 정도로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게임 개발 전문성을 갖춘 교수들이 스토리제작부터 게임 개발, 디자인 설계, 판매 전략까지 게임산업에 관한 전 과정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오락과 건강, 초중고교 학습용 게임 등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하는 기술을 배우며, 컴퓨터 공학과 비디오게임, 3D 애니메이션 등 학제 간 융합을 통한 다양한 강의를 수강한다. 미국 유타대학교의 확장형 캠퍼스인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대표 그레고리 힐)에서는 지난 2023년 가을 학기부터 게임전공학과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유타대 게임학과, 학부 랭킹 세계 1위 기록
유타대학교 게임학과 게임 라운지(Games Lounge)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게임학과는 국내 학생들의 경우 문과와 이과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입학생들은 유타대 아시아캠퍼스에서 3년, 미국 솔트레이크캠퍼스에서 1년을 공부하고 게임학이 학사 학위를 수여 받는다. 졸업 후 미국에서 3년 동안 근무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주어진다.



마이클 영 유타대 게임학과 학과장은 "이번 랭킹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낀다. 유타대 학생들이 게임 제작에 쏟는 기술과 열정, 그리고 졸업 후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라며 "유타대 게임학과 교수진은 학생들이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아낌없이 전수하여 졸업 후 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타대 게임학과, 학부 랭킹 세계 1위 기록
유타대학교 게임학과 게임 랩(Games Lab)

게임 전공을 마친 유타대 졸업생들은 구글, 어도비, 애플, 페이스북 같은 IT 기업과 닌텐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에픽게임즈, 워너브러더스, 드림웍스 등 게임 및 미디어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유타대 게임학을 전공한 학부 졸업생의 평균 연봉(2016년 기준)은 6만7000달러(약 8900만 원), 대학원 졸업생의 평균 연봉은 8만7000달러(약 1억1600만 원)에 이른다.

한편, 인천 송도에 위치한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는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캠퍼스의 세계적 수준의 학문과 미국 대학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홈 캠퍼스와 동일한 교과 과정과 학위를 수여한다. 올해 개교 10주년을 맞는 유타대 아시아캠퍼스는 한국에서 진정한 미국식 핵심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도약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유타대 게임학과, 학부 랭킹 세계 1위 기록
유타대학교 게임학과 게임 스트리밍 룸(Games Streaming Room)

김대성기자 kdsung@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