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수혜 단지는?

이상훈 기자   am8523am@
입력 2024-04-01 14:14

2047년까지 총 622조원 투자…경기도 평택시에 연구개발·교육 거점 구축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이동 특화 입지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수혜 단지는?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정부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에 지원 강화를 약속했다. 해당 사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민간 기업이 총 622조원을 투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지난 1월 정부는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지역주민·반도체업계·학생 등 110여명의 국민들이 모인 가운데 세계 최대·최고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방안'을 보고하고 인프라, 인허가 처리, 투자유치 등 정부 추진체계를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경기 평택·판교·수원에 연구개발·교육 거점을 구축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19개의 생산팹과 2개의 연구팹이 집적된 메가 클러스터에는 2047년까지 총 622조원의 민간 투자를 통한 총 16개의 신규팹이 신설될 예정이며, 특히 2027년에는 생산팹 3기, 연구팹 2기가 완공될 전망이다.

특히 평택의 경우 KAIST(카이스트) 평택 캠퍼스 신규 조성을 통해 고도의 기술개발과 최정예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택시는 KAIST(카이스트) 평택 캠퍼스를 신개념 반도체, 첨단 패키징 등 미래 신기술 연구의 거점으로 육성해 핵심 인재 양성에 더해 배후수요 확보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까지 노리고 있다. 실제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총 346만명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동문건설이 평택시 화양지구에 신규 단지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동문건설은 평택시 화양지구 6-2블록 일원에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총 753세대 규모로 구성되며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외에 원정?포승국가산업단지, 포승2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평택항(예정) 등이 가깝고, 포승·현덕지구(예정), 자동차클러스터(예정) 등의 국가산업단지 개발이 예정돼 있어 해당 산업단지들을 위주로 한 탄탄한 배후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쾌속 교통망을 갖출 전망이다. 단지는 안중역(KTX 직결 예정)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안중대로(예정)가 500m 거리에 위치해 경부고속선과 서해선 복선전철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된 38번 국도 진출에 편리해 광역 이동에 용이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평택제천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해 충북, 강원 지역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안중역(KTX 직결 예정)의 경우 서해선-경부고속선 직결사업이 예정돼 있어 추후 서울 등 수도권 및 지방 지역으로의 진출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8월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 중이며, 올해 9월 마무리 후 2025년 착공을 계획 중이다. 또 안중역(KTX 직결 예정)에서 평택선(예정)을 이용해 평택역까지 이동하면 서울 지하철 1호선 이용이 가능하고, 최근 GTX-A?C 노선(예정)의 연장도 발표돼 서울 접근성이 높다.

입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특화설계 역시 눈길을 끈다. 단지는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고려한 4Bay 평면 및 남향 위주 설계로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한다. 알파룸 공간을 활용한 클린룸 특화평면을 유상옵션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일부 세대는 서해조망권을 갖추고 있어 품격 있는 주거 공간이 예상된다.

단지 인근에는 편리한 인프라가 갖춰질 전망이다. 단지 도보 거리에 복합공공청사(예정), 종합병원(예정)이 들어서며 복합공공청사(예정) 맞은 편에는 중심상업지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인근에 중앙공원(예정), 너른뜰 체육공원 등 여러 공원이 조성돼 편리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어 향후 '초품아' 입지를 누릴 수 있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의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학현리에 조성 중이며 4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이상훈기자 am8523am@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