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15년만 해외수주, 안놓친다" 체코 원전지원 나선 박정원

장우진 기자   jwj17@
입력 2024-05-15 10:41

프라하 '두산 파트너십 데이'
"UAE 바라카 경험으로 최선"


"15년 만에 다시 도전하는 해외원전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조핀 궁전에서 열린 '두산 파트너십 데이'에서 진행된 원전 사업 수주 지원 행사에서 "두산은 해외수출 1호 UAE 바라카 원전에 성공적으로 주기기를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힘을 보태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체코 신규원전 건설사업 참여를 위한 최종 입찰서를 최근 제출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번 행사는 박 회장이 직접 주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은 두산스코다파워, 두산밥캣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법인) 등 체코에 위치한 자회사를 통해 체코 에너지·기계산업 발전과 지역사회 공헌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행사에 체코 측에서 얀 피셔 전 총리, 페트르 트레쉬냑 산업부 차관, 토마스 에흘레르 산업부 부실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현지 금융기관, 협력업체 등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것이 그 동안의 관계를 보여준다는 평이다.

박 회장은 "에너지·기계산업 분야에서 오랜 기간 체코 정부를 비롯해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 한국에서는 홍영기 주체코 한국대사, 안세진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장, 박인식 한수원 수출사업본부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 등이 자리했다.

체코 정부는 현재 두코바니와 테믈린 지역에 1200㎿(메가와트) 이하 원전 최대 4기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 중으로 전체 사업비는 30조원대로 추정된다. 체코는 오는 7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이어 내년 최종 사업자와 계약을 마치고 2029년 착공, 203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개정된 수정 제안서 제출 자격에서 배제돼 한국과 프랑스 사이 '2파전' 양상을 띠고 있다. 한국은 한수원을 중심으로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이 참여하는 '팀코리아'를 통해 수주전에 참여하고 있으며, 한수원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체코 전력공사(CEZ)에 최종 입찰서를 제출했다.
두산은 한수원이 체코 원전사업을 수주할 경우, 원자로·증기발생기 등 1차 계통 핵심 주기기는 두산에너빌리티가 공급하고, 증기터빈 등 2차 계통 핵심 주기기는 체코 자회사인 두산스코다파워가 공급하게 해 한국-체코간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두산에너빌리티가 보유한 수소·가스터빈 등 무탄소 발전기술을 두산스코다파워에 제공해 체코가 유럽 내 무탄소 발전 전초기지로 부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획도 공개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날 행사에서 스코다JS 등 현지 발전설비 기업들과 체코 원전사업 수주를 전제로 원전 주기기·보조기기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박 회장은 행사 다음달인 14일 체코 원전 수주 시 2차 계통 주기기 제작과 공급을 담당하게 될 두산스코다파워를 방문해 생산현장을 점검했다. 이어 체코에서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아우르는 두산밥캣 EMEA 사업장도 방문해 현황을 살폈다.장우진기자 jwj17@dt.co.kr





"15년만 해외수주, 안놓친다" 체코 원전지원 나선 박정원
홍영기(왼쪽부터) 주 체코 한국대사, 토마스 에흘레르 체코 산업부 부실장, 스캇 박 두산밥캣 부회장, 페트르 트레쉬냑 체코 산업부 차관,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밀란 시모노브스키 CPIA 의장, 안세진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국장, 박인식 한수원 수출사업본부장이 13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두산 파트너십 데이'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 제공

"15년만 해외수주, 안놓친다" 체코 원전지원 나선 박정원
박정원(맨 왼쪽) 두산그룹 회장이 14일(현지시간)체코 플젠 시에 위치한 두산스코다파워를 방문해 원전 핵심 주기기인 증기터빈 생산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두산 제공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