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여름 청약 열차 놓치면 집값 급등할 것"…분상제 적용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눈길

정용석 기자   kudljang@
입력 2024-06-13 10:37

충북 등 지방 아파트값도 상승 전환… 더 오를 수 밖에 없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된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6월 분양


"여름 청약 열차 놓치면 집값 급등할 것"…분상제 적용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눈길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조감도

공사비와 분양가가 급등하면서 내 집 마련에 서두르는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방 아파트값도 상승 전환되는 곳이 많아지는 가운데 올 여름 분양 단지를 놓치면 향후 집값이 급등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5월 4주(27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값은 0.01% 상승하며, 6개월 만에 상승 전환된 전 주에 이어서 오름세를 이어갔다. 특히 지방에서는 충북이 2주 동안 0.07% 오르며 상승 전환됐고, 울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등 대부분의 지역의 아파트값이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 신고가를 경신하는 아파트도 늘고 있다. 충북에 위치한 '가경아이파크 6단지' 전용 84㎡ 분양권은 4억8300만원에 거래되었고, 청주테크노폴리스 신영지웰푸르지오 센트럴(S1)의 분양권은 5억309만원에 최고가를 경신했다. 복대동에 공급된 '청주지웰시티푸르지오' 역시 6억2700만원에 손바뀜 했다.

업계 전문가는 "일시적인 집값 하락기가 있었지만 지방 아파트값까지 상승 전환되면서 부동산은 결국 오른다는 인식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며, "올 여름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춘 단지를 선점하는 것이 내 집 마련 최적의 기회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금호건설이 청주테크노폴리스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를 6월 분양한다고 밝혀 화제다. 테크노폴리스A8블록에 들어서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17개동, 전용면적 84~138㎡ 총 1450가구로 테크노폴리스 내 최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며,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수분양자들의 관심이 높다.

전국 청약 지역인 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국가에서 지정한 기업도시로 종사자의 주거 안정과 경제활성화 등을 위해 지역 거주자가 아니어도 청약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1순위로 청약이 가능하다. 게다가 첨단 산업단지가 집약돼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기업 종사자 등 실수요자는 물론 전국 곳곳에서 투자자가 몰리며, 지난해 분양한 3개 단지에만 5만여 명의 청약자가 쏠리기도 했다.

실제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는 국내 대표 첨단 산업단지의 직주근접 단지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었다. 청주테크노폴리스에는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 대기업들이 입주를 마쳤고 SK하이닉스가 20조원 이상을 투입할 반도체 생산공장 신규 확장팹(Fab) 'M15X'가 2025년 준공 후 2026년 3분기부터 본격적인 양선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청주 일반산업단지와 오송과학산업단지 등과도 가깝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는 교통, 교육, 생활인프라, 쾌적한 자연환경 등 우수한 정주여건도 갖추고 있다.

우선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제 2, 3순환로 등을 통해 청주 주요 도심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KTX와 SRT가 지나는 오송역이 가깝다.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경부고속도로 청주IC 등 광역 도로망도 잘 구축돼 있어 전국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북청주역이 신설 예정으로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 내곡초교가 맞붙어 있고 중학교도 예정되어 있는 학세권 단지로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도보거리에 중심상업지역도 위치해 있어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가 테크노폴리스의 유통시설용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져 대형 복합 쇼핑몰의 입점까지 기대되는 상황이다.

또한 차량으로 10분대에 현대백화점, 지웰시티몰,롯데아울렛 등이 위치한 복대동 생활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근린공원과 무심천, 문암생태공원 등이 가깝게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강점이다. 특히 일부세대는 무심천 조망도 가능해 수(水)조망권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는 금호건설이 새브랜드를 론칭하여 첫 적용하는 단지인 만큼 지역 랜드마크로 선보이기 위해 상품 차별화와 특화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주거편의를 극대화한 수준 높은 특화 설계를 선보인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남향 위주의 동배치로 채광과 일조권을 극대화했고, 4베이 판상형 위주 특화설계, 3면 개방형(일부 세대), 알파룸, 최상층 다락특화 등 공간 활용도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특화설계는 물론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 등도 입주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단지 내에는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35층 스카이 라운지를 비롯 실내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 실내 대형 골프연습장, 게스트 하우스, 피트니스 센터 등 고품격 커뮤니티시설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최대 115m넓은 동간 거리로 세대별 간섭을 최소화시켰고, 세대당 주차대수는 1.64대 1로 지역 내 최대 주차대수도 확보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견본주택은 청주시 흥덕구 외북동에 위치한다.

정용석기자 kudljang@dt.co.kr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