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검색열기

NH농협은행 "AI가 맞춤 금융상품 추천해요"

이미선 기자   already@
입력 2024-06-13 14:46
NH농협은행은 실시간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NH올원뱅크, NH스마트뱅킹, 영업점 마케팅허브 등에 적용된다.


이 서비스는 절세, 투자 등 고객의 관심사와 고객별 실제금리, 부동산 보유 등에 대한 예측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또한, AI모델 개발부터 운영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기계학습 운영(MLOps)를 적용해 금융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고객은 실시간으로 현시점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을 추천받는다.
예를 들면 퇴직을 앞둔 직장인에게는 노후자금 니즈를 분석하여 적합한 개인연금 상품을, 환율 변동성이 높은 시기 해외송금이 많은 고객에게는 외화예적금을 추천한다.

운전자금이 필요한 개인사업자는 맞춤형 정책대출상품, 투자를 선호하는 고객은 투자성향등급에 적합한 ETF나 투자고수들이 가입하는 펀드 등을 추천하는 등 고객맞춤형 추천이 가능해졌다.



특히,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기술로 금융상품을 추천한 이유를 실시간 제공함에 따라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성도 더욱 높아졌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상품 공급자가 아닌 고객 중심의 상품 추천 서비스"라며 "하반기에는 상품 추천에 생성형 AI까지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선기자 already@dt.co.kr

NH농협은행 "AI가 맞춤 금융상품 추천해요"




[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