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협상 통한 해결책 계속 모색"
캐나다, 보복관세 만지작
일본 "모든 선택지 검토"
한국, 긴급 민관대책회의
브라질 "가만히 안 있을 터"
내달 3일부터 적용될 새 관세는 모든 외국산 자동차와 핵심 부품이 대상이지만, 실제로는 유럽과 캐나다, 한국, 일본, 멕시코를 타깃으로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럽연합(EU)은 자동차 관세 발표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즉각적인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현재 미국과의 협상이 진행중인 상황을 고려한 것처럼 보인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유럽 자동차 수출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에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번 발표를 미국이 구상 중인 다른 조치와 함께 평가할 것"이라면서 "EU는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한편 협상을 통한 해결책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내달 2일로 예정된 미국의 상호관세 발표와 현재 진행 중인 대미 협상의 결과까지 고려해 종합적인 대응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EU는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한 데 대응해 내달 1일과 13일 두 단계에 걸쳐 총 260억 유로(약 41조원) 상당의 미국산 상품에 보복 관세를 매기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서도 지난 20일 1단계 조처 시행을 일단 연기한 상황이다.
캐나다는 보복 관세로 맞불을 놓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자동차 관세 부과를 "직접적인 공격"이라고 지칭하며 캐나다의 이익을 위한 대응 조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는 보복 관세 부과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미국의 관세가 타격이 되겠지만 강하게 헤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니 총리는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과 곧 대화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25%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캐나다의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업에 엄청난 충격이 가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캐나다 제조업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이르며 생산한 자동차와 부품의 80∼90%가 미국 등으로 수출된다. 미국이 고율 관세로 문을 걸어 닫는다면 현재 수준으로 생산라인을 유지하는 게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NYT는 짚었다.
대미 수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일본도 곤혹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27일 "일본도 대상국에 포함되는 형태로 발표된 것은 지극히 유감"이라며 "일본은 2019년 이후 세계 최대 대미 투자국으로 미국 경제에 공헌해왔다"고 짚었다.
그는 "자동차 관세를 비롯해 미국 정부의 광범위한 무역 제한은 미일 양국의 경제 관계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이번 발표를 계기로 다시 미국 정부에 적용 대상에서 일본을 제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일본 야권에선 대미 보복 관세 등 대항 조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이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모든 선택지가 당연히 검토 대상"이라면서 "요점은 국익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생각해야 하며 25% 관세를 일본에 적용하지 않도록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일본을 방문 중인 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대통령은 이날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한 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우리는 '그들이 옳고, 그들만이 다른 제품들에 세금을 매길 수 있다'고 믿으면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브라질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접근을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멕시코 외교부는 후안 라몬 데라 푸엔테 외교장관이 크리스토퍼 랜도 미 국무 부장관과 이날 통화를 하고 안보와 이민, 무역 문제를 논의했고 이웃인 양국 간의 관계 강화에 초점을 둔 대화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한국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안덕근 장관 주재로 긴급 민관 합동 대책 회의를 열고 대응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박양수기자 yspark@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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